사회 사회일반

경찰·해군 수중수사·감식 MOU…현장대응 역량 높인다

뉴스1

입력 2019.07.23 10:30

수정 2019.07.23 10:30

경찰 수중과학수사 활동 및 훈련 모습. (경찰청 제공) © 뉴스1
경찰 수중과학수사 활동 및 훈련 모습. (경찰청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 = 경찰청과 해군이 수중 과학수사와 대태러 현장감식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23일 해군과 '수중과학수사와 대테러 현장감식 등 과학수사 현장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헝가리 유람선 참사 등 해상사고‧사건과 해상테러 등 폭발사건 현장에서 신속한 증거물 수집과 신원확인을 통해 현장 대응역량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경찰은 2013년부터 내항・강‧저수지 등 수중범죄현장에 직접 들어가 과학수사기법을 활용해 사체를 인양하고 범행 도구 등 증거물을 찾아 감식하는 '수중과학수사팀'(전국 총 73명)을 운영하고 있다.


또 대테러에 특화된 과학수사 전문인력을 양성해 2016년부터 '대테러 현장감식팀(PBI, Post Blast Investigation)'을 신설해(경찰 37명, 국과수 4명) 운영 중이다.

해군도 해상사고에 대한 과학적 원인 규명을 위해 수중과학수사대를 운영하면서 최근 '해상사고예방센터'를 만들고 해상사고 조사요원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종수 경찰청 과학수사관리관은 "경찰의 과학적 증거수집 기술과 해군의 뛰어난 수중 수색 기술을 공유하게 돼 뜻깊게 생각하며, 해군과의 과학수사 합동 교육‧훈련을 정기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