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日참의원 선거 21일 진행....아베 총리 "강한 경제" 역설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21 00:23

수정 2019.07.21 00:23

개헌 명운 가를 1차 분수령 
아키하바라 마지막 유세
참의원 선거 유세 중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뉴시스
참의원 선거 유세 중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뉴시스

【도쿄=조은효 특파원】일본 참의원 선거가 21일 진행된다.

출범한 지 6년 반째인 아베 2기 내각에 대한 일본 국민들의 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자민당·공명당·일본 유신회 등 이른바 '개헌세력'이 개헌 발의선인 의석의 3분의 2(164석)을 차지하느냐가 최대 관전 포인트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내년에 개헌을 관철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소위 '평화헌법'으로 불리는 일본 헌법(9조2항)에 자위대 존재를 명기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기 위해선 이번 참의원 선거에서 개헌 발의선을 넘겨야 한다.
일본에서 헌법 개정은 발의와 국민투표로 이뤄지는데, 참원과 중원에서 각각 3분의 2이상이 찬성해야 발의가 성립된다. 이미 중의원은 의석의 3분의 2를 확보한 상황. 이번에 참의원에서 3분의 2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당분간 개헌 구상은 물거품이 된다.결과는 22일 새벽이면 판명날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이번 참의원 선거는 개헌으로 가는 길목선거다.

선거 운동 마지막 날인 20일까지 여야는 금융청 보고서로 촉발된 노후자금 2000만엔 논란과 공적연금 불안, 헌법 개정문제, 10월 소비세율 인상을 놓고 격돌했다.

선거 초반부터 '정치 안정'을 핵심 모토로 내세운 아베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도쿄 아키하바라역에서 마지막 유세 활동을 펼쳤다. 아베 총리는 "강한 경제를 만들어가면 연금 기반을 확고히 할 수 있다. 지금액을 늘릴 수 있다"며 이번 선거 복병으로 작용한 연금 불안 문제를 방어하는 데 주력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쿄신문 등은 아키하바라 유세현장에선 경찰의 삼엄한 경비 속에 "아베 총리를 응원하자"는 지지자들과 "아베 물러나라"고 외치는 목소리가 함께 울렸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계에서는 투표율이 올라가면 조직력이 강한 자민당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NHK는 지난 19일로 마무리된 사전 투표 참여율이 전체 유권자의 13.3%인 1417만2236명으로 집계(총무성 발표)됐으며, 3년 전 참의원 사전 투표 때보다 97만명(7%)이 더 참여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