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日 언론의 조롱…"美에 읍소하면 중재할줄 알았나"

뉴스1

입력 2019.07.15 15:01

수정 2019.07.15 17:56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최근 일본 정부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 조치로부터 촉발된 한일 갈등의 책임을 한국에 떠넘기기 위한 일본 내 보수·우익 성향 매체들의 '여론전'이 계속되고 있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15일자 사설에서 "한국이 일본에 (수출규제 강화) 조치 철회를 요구하고 싶다면 먼저 자국 수출관리 체제의 미비점을 고쳐야 한다"면서 "선후가 달라져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일본 정부는 자국 기업들을 상대로 한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손해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이달 4일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와 포토레지스트, 에칭가스(고순도 불화수소)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관련 핵심소재 3종의 대(對)한국 수출규제를 강화했다.

일본 정부는 이번 조치에 대한 국내외 비판이 커지자 "군사적 목적으로 전용 가능한 전략물자의 수출 관리를 제대로 하기 위한 것"이라며 맞서고 있는 상황.

산케이는 이 같은 자국 정부의 논리를 뒷받침하기 위해 한국 산업통상자원부의 '전략물자 무허가 수출 적발·조치 현황' 자료를 근거로 "한국 기업들이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 제조에 쓰일 수 있는 전략물자를 북한의 우방국인 시리아·이란 등에 부정 수출해왔다"고 주장하는 기사를 내보냈었다.

한국 산업부는 해당 자료에 대해 '관련 통계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 일본과 달리 한국의 전략물자 수출관리가 투명하게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지만, 산케이는 이날 사설에서 "(한국의 설명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한국에서 전략물자 부정 수출을 적발한 건수가 늘었다면 동시에 적발을 피한 경우도 늘어나지 않았겠냐"는 것이다.


이와 함께 산케이는 한국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10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의 통화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가 한국뿐 아니라 미국 기업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한 사실도 문제 삼았다.


산케이는 "(한국 측에서) 미국에 읍소하면 중재해 줄 거라고 생각했다면 착각이 지나쳤다"면서 "한국에 요구되는 건 이미 실추된 자국의 신뢰를 회복시키는 책임 있는 행동"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주간지 슈칸분슌(週刊文春)은 지난 5~10일 자사 홈페이지 방문자 964명을 상대로 실시한 긴급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1.3%가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에 동의한다고 답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같은 형태의 설문조사는 표본(조사 대상자)의 대표성 등이 결여돼 있어 '유의미한 결과로 보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