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황교안, 靑에 日 경제보복 회담 제안 "어떤 회담도 수용할 것"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5 09:16

수정 2019.07.15 09:16

靑포함 외교안보 라인 전면 교체도 요구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제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제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청와대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회담을 요청했다.

과거 청와대의 5당 대표 회동 제안에 반발하며 응하지 않았던 황 대표는 이번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등 무역보복 대응 조치가 시급하다고 강조,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일특사 파견 △대미특사 파견 △외교라인 전면 교체 △민관정 협력 위원회 구성 등을 제안하면서 "이러한 논의를 하기 위한 청와대 회담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청와대의 조속한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저와 한국당은, 청와대가 진정성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해법을 제시하고 힘을 보탤 자세와 각오가 돼있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5당 대표 회동 수용 가능여부에 대해 "어떤 형식에도 불구하고 경제를 살리고 국가를 지키고 국민을 지키기 위한 어떤 형식에도 다 동의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에 제의한 회담 의제와 관련, 한일관계에 국한된 것인지에 대해선 "만나는 기회에 우리 국민들이 처한 위기상황이 많이 있다"며 "일본의 주제도 보복조치도 그중 하나가 될 것이다.
광범위하게 우리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보듬기 위한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말해 포괄적 의제를 제안할 것임을 시사했다.

다만 황 대표는 청와대와 정부의 외교 라인 전면교체를 주장하면서, 청와대에서도 다소 부담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황 대표는 "이런 극단적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한, 외교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조속히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불신의 대상'이 된 외교부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