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日 "수출규제 회의 내용, 한국이 잘못 설명" 항의

뉴스1

입력 2019.07.14 14:54

수정 2019.07.14 15:01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일본 정부가 지난 12일 열린 수출규제 관련 한일 실무자 회의의 성격과 내용 등을 '한국 측이 잘못 설명하고 있다'며 항의했다.

14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이번 한일 회의에 관한 한국 당국자의 발언에 쌍방이 합의한 발표 범위에서 벗어나거나 사실과 다른 것도 있다"고 주장하면서 전날 주일본한국대사관을 통해 항의 의사를 전달했다.

앞서 경제산업성과 한국 산업통상자원부와 관계자들은 12일 도쿄 경제산업성 청사에서 만나 일본 측이 지난 4일 발동한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관련 핵심소재 3종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에 대한 양국의 입장을 설명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이와 관련 한국 측 참석자인 전찬수 산업부 무역안보과장은 13일 귀국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회동의 성격에 대해 "(문제) 해결을 위한 것인 만큼 '협의'라고 부르는 게 맞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경제산업성의 이와마쓰 준(岩松潤) 무역관리과장은 전 과장의 해당 발언이 보도되자 같은 날 오후 기자회견을 만나 "이번 만남은 협의가 아니라 (일본 측 조치의) 사실관계를 설명한 회의였다. 이 점은 한국 측도 합의한 것"이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이와마쓰 과장은 또 한국의 한철희 산업부 동북아통상과장이 이번 회의에서 "일본 측 조치의 철회를 요청했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회의록을 재차 확인했지만, '철회를 요구한다'는 명확한 발언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와마쓰는 "(한국 측이 사실과 다른 발언을 해) 매우 유감"이라면서 "(양국) 신뢰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한국 측에서 '오는 24일 이전에 다시 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고 밝힌 데 대해선 "그런 제안이 있었지만 응하진 않았다"고 말했다. 사실상 한국 측 제안을 거부했다는 얘기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이번 한일 실무자 회의에서 한국 측이 "(일본의) 이번 조치가 전 세계 부품·공급망에도 악영향을 준다"며 유감을 표시한 데 대해선 당초 "그런 발언이 없었다"고 부인하다가 "있었다"고 정정하기도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