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교육 농단" "5곳은 왜 봐주냐" 자사고 8곳 취소에 좌우 모두 반발

김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09 17:52

수정 2019.07.09 17:52

서울시교육청의 서울시 자율형사립고(자사고) 13곳 가운데 8곳에 대한 재지정 취소 결정을 두고 진보와 보수 성향 교육 시민단체들이 9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잇달아 시위를 벌였다. 이들 단체들은 서울시교육청의 결정에 모두 불만을 표했다.

이날 서울시교육청이 자사고 재지정을 취소한 학교는 경희고, 배재고, 세화고, 숭문구, 신일고, 이대부고, 중앙고, 한대부고 등 8곳이다. 자사고 지정이 취소된 서울의 한 고등학교 재학생은 "입학했을 때는 자사고였는데 졸업하고 난 후에는 아니라는 게 이해가 안된다"면서 "다른 학교는 자사고가 유지됐는데 왜 우리 학교는 제외됐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진보단체 "자사고 봐주기 평가"

사교육 걱정 없는 세상 등 32개 진보 성향 교육 시민단체가 속한 서울교육단체협의회와 특권학교폐지촛불시민행동은 이날 오후 1시부터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서울시교육청의 자사고 봐주기 평가, 눈치보기 평가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 '자사고 폐지' 공약 이행과 법령 개정을 통한 자사고 전면 폐지를 요구했다.


조연희 전교조 서울지부장은 기자회견에서 "재지정 취소된 8개 학교 가운데 7개 학교는 이미 2014년에 지정 취소가 예고된 학교였다"며 "결국 한대부고 한 곳만 추가로 지정 취소된 것으로 애초에 이야기했던 자사고 폐지 공약은 무용지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자신의 선거 공약을 이행해야 한다"며 "우리는 이번 재지정 평가 결과에 대해 모든 법적·제도적 수단을 강구해 '봐주기 평가' 의혹을 철저히 파헤칠 것이며 절대 다수의 서울 시민들과 함께 자사고 완전 폐지를 위해 싸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보수단체 "짜맞추기 한 교육농단"

보수 성향 교육 시민단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도 같은 장소에서 시위를 벌였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무더기 폐지라는 결론을 내려놓고 짜맞추기 한 교육 농단"이라며 "자사고를 '적폐'로 인식하고 강하게 폐지를 추진하고 있는 조희연 교육감이 구성한 자체평가단의 공정성, 객관성, 중립성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 됐다"고 주장했다.

이종배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대표는 "조희연 교육감은 당선 후 줄곧 '자사고는 적폐'라며 매도하고 자사고 폐지를 강력히 주장해왔다"며 "자사고 폐지에 강력한 의지가 있는 조희연 교육감이 꾸린 평가단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자사고 평가를 할 수 있었겠냐"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이어 "서울시교육청은 자사고 탈락 평가 기준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평가 위원이 누군지 끝까지 정보공개 청구를 하고 거절 시 소송을 해서라도 평가위원 신상을 반드시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gloriakim@fnnews.com 김문희 기자 이용안 인턴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