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윤석열 지명에 여야 엇갈린 반응 "검찰개혁 적임자" vs. "코드인사"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17 17:24

수정 2019.06.17 18:07

민주 "국민적 요구 반영한 인사"
한국 "인사청문회서 철저 검증"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검찰총장으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59·사법연수원 23기)을 지명하자 17일 정치권이 요동쳤다. 현 정부가 중점 추진해온 '적폐청산' 수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더불어민주당은 '적임자'라고 치켜세웠지만, 보수 야당은 '코드인사'라며 날이 선 반응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등은 윤 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단단히 벼르고 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우리 사회에 남은 적폐청산과 국정농단 수사를 마무리하고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검찰 개혁을 이끌 적임자"라고 극찬했다.

이어 "부당한 외압에도 흔들림 없이 원칙을 지킴으로써 검찰 내부는 물론 국민적 신망도 얻었다"며 "'저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습니다'는 발언을 하기도 한 윤 지명자는 검찰개혁을 원하는 국민적 요구를 반영한 인사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등 범진보진영에선 현 정부가 추진하는 검찰개혁을 완수할 것을 주문했다.
박주현 민평당 수석대변인은 "개혁적이라는 측면에서 일단 적임이라고 평가한다"며 "윤 후보자가 지휘하는 검찰이 검찰개혁은 물론 지속적인 사회개혁의 추진체가 돼주기 바란다"고 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차기 검찰총장의 제1목표는 검찰의 완전한 개혁"이라며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으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스스로 내려놓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보수 야당은 문 대통령이 코드 인사를 하면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서울중앙지검장에 올랐고, 야권 인사들을 향한 강압적인 수사와 압수수색 등으로 자신이 '문재인 사람'임을 몸소 보여주었다"며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수사의 독립성은 날샌 지 오래"라고 주장했다.

또 "청와대는 하명을 했고, 검찰은 이에 맞춰 칼춤을 췄다"고 우려하면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결국 기승전 윤석열"이라며 "대통령의 검찰 '종속' 선언이자 문 정부의 가장 전형적인 코드 인사"라고 지적했다.

한편, 윤 후보자는 18일 개최될 국무회의에서 지명 안건이 통과될 경우 본격적인 국회 인사청문회 수순을 밟게 된다.
인사청문회에선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검찰개혁 방안 등이 주요 검증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