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인터뷰] 박영태 캠시스 대표 "3대 신산업 선정 ‘전기차’… 규제 완화 있어야 미래 있다"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04 17:31

수정 2019.06.04 17:31

카메라 모듈 생산에서 전기차 확장..3년 연구 끝에 ‘쎄보-C’ 출시 예정
인프라 부족… 플랫폼·부품 산업 등 정부 국책과제로 선정 육성시켜야
[인터뷰] 박영태 캠시스 대표 "3대 신산업 선정 ‘전기차’… 규제 완화 있어야 미래 있다"

"정부가 3대 신산업으로 미래형 자동차를 선정한 만큼 전기차에 대한 규제 완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한국형 전기차 플랫폼과 부품 산업을 국책과제로 선정해 지원해야 한다."

박영태 캠시스 대표(사진)는 최근 인천 송도 본사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캠시스가 차세대 먹거리 사업으로 추진 중인 초소형 전기차 사업과 관련해 이 같이 말했다.

캠시스는 원래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생산이 주요 사업인 기업으로 올해 1·4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1.8% 늘어난 1728억원, 영업이익은 147.1% 증가한 77억원을 기록했다. 2003년부터 거래해온 삼성전자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시리즈에 듀얼, 트리플 등 멀티 카메라 모듈을 도입한 것이 그 배경이다.


박 대표는 "최근 휴대폰 시장이 다소 정체기임에도 카메라가 듀얼, 트리플로 가면서 카메라 모듈 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며 "생산기지를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옮기면서 생산원가가 떨어지고 생산효율이 좋아진 것도 효과를 봤다"고 말했다.

이어 "4500만 화소에서 6400만 화소 얘기가 나올 정도로 고화소 경쟁이 치열한 만큼 카메라 모듈 사업은 굉장히 희망적"이라며 "5G가 도입되면 모바일 뿐만 아니라 가상현실(VR), 자율주행차,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카메라 수요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 대표가 최근 카메라 모듈 사업과 함께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 중 하나는 바로 초소형 전기차 사업이다. 쌍용자동차 전문경영인(CEO) 출신인 그는 캠시스의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초소형 전기차 사업을 시작해 3년간 연구 끝에 오는 8월 첫 제품 '쎄보-C'를 출시할 예정이다.

박 대표는 초소형 전기차를 신성장동력으로 택한 이유에 대해 "초소형 전기차는 부품 수가 적기 때문에 투자비도 기존 내연기관 차량보다 10분의 1 수준으로 적게 든다"며 "중국 전기차를 들여와 파는 업체와 달리 우리는 연구개발을 통한 지식재산권(IP)이 있어 소비자 요구에 즉각 대응이 가능하고 가격 경쟁력도 갖췄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초소형 전기차로 일단 B2G(기업과 정부간 거래), B2B(기업간 거래) 시장을 겨냥한다는 전략이다.

그는 "초소형 자동차가 오토바이보다 훨씬 안전함에도 차 크기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이 있어 일단은 B2G, B2B 시장을 감안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현재 2700여명의 예약자들 가운데 다수가 일반 소비자들이며 궁극적으로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시장이 목표"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정부가 미래형 자동차를 중점육성 산업으로 선정한 것과 관련, 환영의 뜻을 나타내면서도 규제 완화와 적재적소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산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게 중요한데, 초소형 전기차만 해도 안전성 우려의 이유로 자동차전용도로를 달릴 수 없게 하는 것은 개선돼야 한다"며 "관련 사업 보조금도 분할해 초소형 전기차에 대한 특별배정 등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우리나라에 전기차 관련 인프라가 너무 없다.
정부가 한국형 전기차 플랫폼, 부품 산업과 관련해 국책과제로 선정해 육성시켜야 한다"며 "그래야만 동남아 등 세계 시장에 나가서도 중국 업체와 가격 경쟁을 할 수 있는 만큼 정부가 구체적인 계획을 내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박 대표는 올해 사업 목표를 묻는 질문에 "올해 매출 목표는 6000억원이다.
연내 전기차를 출시하고 초음파지문센서 개발을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휴대폰, 신용카드, 자동차 등 많은 곳에 쓰일 수 있는 초음파지문센서와 초소형 전기차 판매가 내년에는 실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돼 내년 매출액은 1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답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