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성과 꼽았던 ‘국정원 脫정치화’… 文대통령 공약 진정성 의심받나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27 17:52

수정 2019.05.27 17:52

2월엔 "정치개입 완전차단" 평가
공식 입장 없는 청와대 ‘곤혹’
청와대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비공개 회동 보도와 관련,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다. 자칫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원의 탈정치화' 공약이 무색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사적인 만남"이라고 선을 그으며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 19대 대통령선거 당시 국정원의 국내정보 수집 및 수사기능 폐지를 공약했다. 박근혜정부 시절 문제가 됐던 국정원의 불법 민간인 사찰과 국내 정치·선거 개입 등을 원천봉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이후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 개혁작업의 성과로 국정원의 변화를 수시로 언급했다.
지난 2월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에서도 "국정원은 국내정보 부서를 전면 폐지해 국정원의 정치 개입을 완전히 차단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내년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탈정치화'를 약속한 국정원의 수장과 집권여당의 '전략사령탑'의 4시간에 걸친 만남은 성격과 내용을 차치하고라도 부적절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욱이 양 원장은 이른바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측근 인사다.

이에 야당을 비롯한 정치권에선 국정원이 내년 총선에 개입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양 원장과 서 원장 두 사람의 만남에 대해서는 청와대에서 그 만남을 같이 했다든지 이런 것이 아니기 때문에 뭐라고 가타부타 말씀드릴 것도 없고, 여러 가지 추정되는 기사들을 쓰는 것 같은데, 그것도 청와대에서 답변하는 것이 왜 연관성이 있는지가 오히려 더 궁금하다"며 선을 그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