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의원총회''결사항전'…패스트트랙 지정 앞두고 국회 전운고조

뉴스1

입력 2019.04.29 20:31

수정 2019.04.29 20:3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4.29/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4.29/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선거제·사법제도 개혁 법안 패스트트랙 지정 시도에 긴장감↑
한국당 "절체절명의 저녁…끝까지 투쟁할 것"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이균진 기자,정상훈 기자 = 선거제 및 사법제도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앞두고 국회에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는 29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인 형사소송법 개정안과 검찰청법 개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위한 국회 전체회의가 오후 10시에 열린다고 공지했다.

선거제도 개편안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도 조만간 전체회의 일정을 공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선거제 및 사법제도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여야 각 정당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우선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은 강력저지를 선언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헌법과 자유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느냐, 또는 그것이 무너지는 것을 바라봐야만 하는 절체절명의 저녁"이라며 "할 수 있는 모든 최선을 다해 나라를 지키고,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하게 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야겠다. 여러분과 함께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오늘 밤에 반드시 패스트트랙에 태우겠다는 게 민주당과 청와대의 의지"라며 "그동안 준비해오신 것처럼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투쟁을 가열차게 할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이처럼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도 이에 대비한 전열정비에 나섰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저녁 9시 30분까지 본청 예결위회의장으로 모여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총에서는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한 한국당의 강경한 투쟁에 따른 물리적 충돌 가능성이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최대한 충돌을 막고 안정적으로 전체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전략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평화당 역시 이날 오후 9시에 의원총회를 열고 바른미래당의 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법)을 기존 법안과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수용할 지 여부에 대한 논의에 나선다. 평화당은 일단 바른미래당 법안과 기존 법안을 동시에 패스트트랙에 태우는 것에 부정적 입장이다.


다만 장병완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저녁 9시에 평화당 의원총회를 소집해 이 문제에 대해 다시 논의를 하기로 했다. 논의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저로선 아직 알 수 없다"면서도 "가급적이면 오늘 중 패스트트랙 문제가 정리되는 방향으로 뜻을 모아볼까 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출신의 바른미래당 의원들도 오후 9시에 회동을 갖고 패스트트랙 정국에 대한 입장정리에 나설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