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불법·폭력행위는 네 탓"…민주-한국 '고발에 맞고발'(종합)

뉴스1

입력 2019.04.28 17:06

수정 2019.04.28 17:06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조속한 시기에 사개특위·정개특위 패스트트랙 지정안건을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2019.4.28/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조속한 시기에 사개특위·정개특위 패스트트랙 지정안건을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2019.4.28/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홍영표 "한국, 일하는 국회 반대…내일 추가고발 예정"
나경원 "싸우지 않는 건 직무유기…최후 방어권 행사"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김성은 기자,김민석 기자,정상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휴일인 28일 지난 25일과 26일 반복됐던 격렬한 물리적 충돌은 벌이지 않았지만, 대치과정에서 있었던 상대측 행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상대 당 지도부에 대한 고발에 나서는 등 '고소 공방전'을 벌였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당이 폭력과 불법으로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들고 있다"며 "신속처리법안을 지정하기 위해서 국회의원 5분의3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데, 그것마저도 한국당이 막고 있다.
자신들의 이해관계를 위해 일하는 국회를 반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내일(29일) 추가적으로 저희 증거자료들을 첨부해서 (한국당 관계자들을) 추가로 고발할 것"이라며 "신속처리법안이 통과될 때까지 국회선진화법에 따른 회의질서 유지를 방해하는 국회의원이든 보좌관이든 당직자든 예외 없이 고발하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민주당 법률위원장인 송기헌 의원과 '자유한국당 불법행위처벌을 위한 고발추진단' 단장을 맡은 이춘석 의원, 강병원 원내대변인 등은 지난 26일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 18명과 보좌관 1명, 비서관 1명 등 한국당 인사 20여명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정개특위 및 사개특위 회의를 방해할 목적으로 육탄저지 폭행으로 국회회의를 방해한 혐의(국회법 제165조, 166조 위반), 의안과에 의안을 접수하려는 의원의 공무를 방해하고 의안의 팩스 접수 등 국회 직원들의 공무를 방해한 혐의(형법 제136조 위반)로 고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홍 원내대표는 회견에서 "저는 신속처리법안이 지정되고 나면 한국당에 대해 협상에 즉각적으로 응할 생각"이라며 "한국당이 협상테이블에 나와서 선거법과 공수처법의 최종적 처리를 위해서 협상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고, 협상에 적극적으로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홍 원내대표의 회견 직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불법행위' 주장에 "헌법을 파괴하는 문재인 정권과 좌파 야합세력과 싸우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제1야당을 향해 흉기와 주먹을 휘두른 것에 대해 헌법이 인정한 최후의 방어권을 행사한 것"이라고 맞받았다.

이어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도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17명에 대해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공동상해) 등의 혐의로 지난 27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홍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의원 다수 등은 4월 25일 밤부터 4월 26일 새벽까지 국회 본관 701호실 앞 등지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던 한국당 소속 의원 및 보좌진들에게 폭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촬영 동영상과 각종 채증자료, 언론이 공개한 영상자료들을 토대로 대치 당시 빠루와 해머 등을 사용한 사람이 민주당 관계자임을 확인하고 고발조치했다고 밝혔다. 향후 추가 증거자료들을 분석해 한국당 소속 의원들과 보좌진들에게 폭력을 행사한 민주당 관계자들을 추가 고발조치하겠다고 예고했다.


아울러 문희상 국회의장과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오신환·권은희 의원을 사보임하고 채이배·임재훈 국회의원으로 교체한 행위에 대하여 직권남용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