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오신환 "공수처 반대" vs. 孫 "바꿔달란 요청", 사보임 논란 확전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운데)와 오신환 사무총장(왼쪽), 김관영 원내대표. 연합뉴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운데)와 오신환 사무총장(왼쪽), 김관영 원내대표. 연합뉴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24일 반대입장을 밝히면서 패스트트랙 정국은 또 다시 요동치고 있다.

그러나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오 의원을 사개특위에서 사보임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어 어떤 방향이든 논란은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오 의원은 자신의 사개특위 사보임에 대해 "단연코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다른 사개특위 소속 당 위원인 권은희 의원이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지만 오 의원이 사개특위에서 공수처 설치법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대하면 여야4당 합의안 자체가 흔들리게 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원하는 공수처 설치법과 바른미래당에서 원하는 준연동형비례제가 패키지로 묶인 만큼 오 의원의 반대는 판을 뒤집을 요소다.

바른미래당 지도부로선 어렵게 당 추인을 거쳐 준연동형비례제가 담긴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 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키로 한 만큼 오신환 요소를 제거하는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손학규 당대표는 이날 당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을 대표해 나간 사개특위 위원은 당 입장을 의결에 반영하는 것이 맞다"며 "나는 내 소신이 있어 반대하겠다는 것은 당에서 나를 바꿔달라하는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오 의원의 사보임 필요성을 강조했다.

손 대표는 "김관영 원내대표가 사보임을 하지않겠다는 말은 안했다"며 "원내대표가 4당 합의문을 어렵게 만들어 그것을 의총에서 어렵게 추인했는데 그냥 헌신짝 처럼 내버릴 수는 없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사실상 오 의원은 사보임시켜 공수처 패스트트랙 지정에 찬성할 의원을 대체시키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에 오 의원은 "저는 단언코 사보임을 거부한다. 제 글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해 강행한다면 그것은 당내 독재"라며 "김관영 원내대표는 사보임을 안하겠다고 약속했었다"고 반박했다.

앞서 오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저는 당의 분열을 막고 저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 사개특위 위원으로서 여야4당이 합의한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안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연동형비례제 도입을 바래왔지만, 선거법만큼은 여야합의로 처리해왔다"며 "그런 국회 관행까지 무시하고 밀어부칠만큼 현재의 반쪽 연동형비례제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과 정면 배치되는 것으로, 결국 당 지도부도 분당 직전의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오 의원을 사보임시키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오 의원을 설득해보겠다는 입장이나, 향후 바른정당계 의원들과 당 지도부간 충돌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김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