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민갑룡 경찰청장, 檢 잇단 압수수색에 "이례적"…경찰 내부 불만도

이병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22 15:42

수정 2019.04.22 15:54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민갑룡 경찰청장( 사진)이 최근 경찰에 대한 '김학의 수사단' 등 검찰의 연이은 압수수색에 대해 "합당한 조처가 이뤄지길 바란다"며 간접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민 청장은 22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기자간담회에서 "경찰에 대해 검찰이 이례적으로 광범위하고 세밀하게 여러 관련 자료를 압수수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수사단은 지난 18일 경찰청 정보국과 수사국, 서초경찰서 등을 상대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뇌물수수 및 성범죄 의혹 등과 관련해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한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도 지난 9일 과거 정부 시절 경찰의 정치개입·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 경찰청 정보국을 압수수색했다.

연이은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경찰 내부에서는 '망신주기식 수사'라는 불쾌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특히 수사단 관련 사안은 경찰이 외부에 수사 관련 압력을 받은 '피해자' 입장인데도 우선 압수수색당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13년 당시 경찰청 특수수사과 수사 책임자였던 관계자는 "(수사 기간동안) 검찰이 기각한 서류만 해도 열 손가락이 모자란다"며 "경찰이 조사한 것을 반대로 뒤집은 것도 검찰"이라고 작심 비판하기도 했다.

민 청장은 이같은 내부 분위기에 대해 검찰의 압수수색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성역 없는 수사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이) 경찰이 송치한 사건 뿐 아니라 직권남용, 뇌물 등 관련 사항을 광범위하게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경찰 수사 사항을 정확히 알기 위한 압수수색이나 자료 요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에 대해 이렇게까지 철저히 사실을 확인했는데, 진짜 수사대상이 돼야 할 사람들에 대해서도 상응하게 수사가 당연히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찰 뿐 아니라 다방면의 철저한 수사도 기대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편 전직 경찰청장을 입건한 것으로 알려진 영포빌딩 특별수사단 활동과 관련해 민 청장은 "수사 진행에 대한 결과만 듣는 정도"라며 "수사 대상을 본격적으로 조사하는 것으로 봐서, 곧 마무리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bhoon@fnnews.com 이병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