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韓, 비핵화 '당사자'로 北美 설득 나선다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31 15:49

수정 2019.03.31 15:49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우리 정부가 북한 비핵화를 재촉진하기 위해 외교력을 집중한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미국과 대화하며 북한을 다시 대화 테이블로 이끌기 위한 전략을 구상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북·미 핵협상의 '당사자'로, 교착상태가 이어지고 있는 북·미 관계 개선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3월 31일 청와대에 따르면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전날 미국으로 출국했다. 김 차장은 미국에서 찰스 쿠퍼만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을 비록해 백악관 인사들을 만나 4월 11일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할 예정이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의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한·미 양국의 공조 방안에 대한 협의가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진행된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로 마무리된 뒤 북·미 간 교착상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북한을 다시 대화 테이블로 이끌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정상회담 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남북정상회담을 고리로 한 북미간 대화 재개 논의도 본격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2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만나 대북정책에 대한 견해를 공유한 바 있다.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지금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북·미 협상을 재개하는 것"이라며 "한·미 공조에 대해 우려하는 분들이 국내는 물론 워싱턴에서도 많은 것으로 아는데, 한·미는 모든 사안에 대해 깊고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도 한·미국방장관회담을 위해 이날 워싱턴D.C.로 출국했다. 정 장관은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부 장관 대행을 만나 한반도 안보정세 평가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한·미 동맹 현안 등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로선 북미간 대화재개를 통해 3차 북·미정상회담 일정 등을 논의해야 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

이러한 교착 상황을 반전시키는 데에는 이달 11일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만나 비핵화 조치의 '넓이'와 '깊이'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뒤 북한측에 제시할 비핵화 수준을 포괄적으로 설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문 대통령이 순연되고 있는 김정은 위원장과 정상회담 일정 등을 조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달 1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포괄적 비핵화 수준을 논의하고, 이후 남북정상회담을 지렛대로 3차 북미정상회담을 견인한다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