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헬스 레저

[Weekend 레저] 몰라봐서 미안하다, 건축미 가득한 경기도

조용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1 16:18

수정 2019.03.21 16:18

파주,출판도시+도자예술마을..곳곳이 SNS 인증사진 명소
양주,서양화가 장욱진미술관..바깥도 안도 예술 그 자체
광명,KTX광명역..열차 타느라 미처 못본 아치의 미학
건축은 단지 머무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한 시대를 조망하고 의식을 반영한다. 편안함에 그치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이유다. 경기도에는 개성 넘치고 특색 있으며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건축물이 가득하다. 여행을 시작하기 좋은 3월, 경기도의 건축테마를 찾아 떠나보자.

파주출판도시 랜드마크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파주출판도시 랜드마크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예스파크.
예스파크.


파주,출판도시+도자예술마을..곳곳이 SNS 인증사진 명소

파주출판도시는 국내 유일의 문화산업단지다. 출판사, 인쇄소, 디자인, 출판유통센터 등 400여개 관련 기업이 입주해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기 어려운 협력시스템의 출판산업 도시다.
아울러 각각 스토리 있는 아름답고 독특한 건축물로 가득 찬 거대 건축 전시장이다. 출판도시의 건축디자인은 승효상, 민현식 등 다섯 명의 건축가가 맡았으며 공동체 정신을 기초삼아 1단계 건축지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40여명의 국내·외 건축가가 120개가 넘는 다양한 건축작품을 설계했다. 모두 자연친화와 비움의 가치를 실현하면서도 방문객은 물론, 생활하는 사람들의 삶과 정서를 배려한 건물이다.

출판도시 건축투어는 세종삼거리에서 문발로를 따라 이채사거리까지 천천히 걸으며 즐겨야 제격이다. 출판도시의 랜드마크를 꼽자면 단연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다. 웅장한 규모에 감각적인 고딕미가 돋보이는 이곳에는 웅장한 서가를 자랑하는 지혜의숲, 게스트하우스 지지향, 책방 북소리, 중고서점 보물섬이 있다. 이천은 조선시대 백자 생산지로 이름난 곳이다. 예스파크는 이처럼 도자 역사가 유구한 이천 곳곳의 소규모 도자 공방과 업체를 한곳에 모은 도자문화콘텐츠단지다. 현재 약 150여 개의 공방에서 예술가들이 꿈을 펼치고 있다. 도자공방 외에도 가구공예, 종이공예, 가죽공예 등 다양한 공방에서 전시, 교육, 판매가 진행된다. 도자예술마을인 예스파크에는 예술적 감성으로 채워진 아름다운 건축물이 가득하다. 오로지 건축물을 보기 위해 방문해도 좋을 정도다. 전통 이미지를 살리면서도 현대적인 느낌이 가미됐는데, 특히 커다란 통기타 모양의 건물이 최근 SNS에 자주 등장한다.

경기 장흥 장욱진미술관 전경.
경기 장흥 장욱진미술관 전경.

경기 장흥 장욱진미술관 관람객
경기 장흥 장욱진미술관 관람객


양주,서양화가 장욱진미술관..바깥도 안도 예술 그 자체

장욱진은 박수근, 이중섭, 김환기와 함께 한국 근대미술을 대표하는 서양화가다. 아이와 가족, 나무와 새 등 일상 속 대상을 통해 내재된 정신적인 본질을 추구했다. 그래서 장욱진의 작품은 단순하면서도 대담하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은 순수한 내면세계를 추구한 장욱진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고 한국현대미술의 발전을 위해 세워졌다. 야트막한 언덕 위에 자리 잡은 미술관은 "나는 심플하다"라고 말한 장욱진처럼 간결하다. 장욱진의 작품 '호작도'와 그의 집을 모티브로 설계했으며 중앙의 천정과 각각의 방들로 구성된다. 단순한 직선을 사용했으나 어느 하나 평행하지 않은 독창적인 모습과 점하나 없는 순백색이 몽환적인 느낌을 준다. 2014년 매년 뛰어난 건축적 성과를 평가하는 '김수근건축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장욱진미술관이 위치한 경기 장흥은 1990년대 데이트 명소였다. 하루에 세 번 서울과 의정부를 오가는 교외선 기차가 장흥역에 도착하면 다정하게 손잡은 젊은 연인들이 쏟아져 나와 미술관, 막걸릿집, 작은 놀이동산을 가득 메웠다. '드신 커피잔에 추억을 담아가세요'란 어느 카페의 현수막처럼 다시 장흥역으로 돌아가는 연인들 손에는 하나같이 하얀 머그잔 두 개가 들려있었다.

핫플레이스가 KTX광명역주변 곳곳에 있다.
핫플레이스가 KTX광명역주변 곳곳에 있다.

KTX광명역의 둥근 아치형 지붕은 기둥 하나없이 높이 솟아있다.
KTX광명역의 둥근 아치형 지붕은 기둥 하나없이 높이 솟아있다.


광명,KTX광명역..열차 타느라 미처 못본 아치의 미학

역은 여행과 일상이 만나는 교차점이다. 떠날 수 있어 설레고 돌아와서 기쁜, 수많은 사람의 온갖 감정과 추억이 고스란히 쌓이는 성지와도 같다. 그러니 역에 들어서면 가볍게 떨리는 마음은 지극히 정상인 것이다. KTX광명역에 들어서면 우선 생각보다 큰 규모에 놀라게 된다. 둥근 아치형 지붕은 기둥 하나 없이 높이 솟아있고, 부드럽게 흘러내린 곡선은 역의 동편과 서편을 나눈다. 지붕의 중앙부분과 열차가 들어오는 앞뒤 방향의 벽은 투명유리로 만들어 플랫폼 전체가 햇빛을 한껏 받을 수 있도록 한 설계가 돋보인다.

KTX광명역의 웅장한 건축미를 감상할 수 있는 포인트는 서편 3번 출구 앞 광명시 관광안내소 옆 맞이방이다. 분주히 오가는 사람들과 햇살을 가득 싣고 떠나는 기차,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풍경을 파노라마로 즐길 수 있다. KTX광명역의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비행기 탑승수속을 마치고 짐도 부칠 수 있다.
수속 후에는 KTX공항버스를 타고 인천공항으로 가서 바로 출국장으로 이동할 수 있으니 지방에서 인천공항 이용이 한결 수월해졌다. 아울러 광명역 주변에는 이케아 광명점, 롯데아울렛, 코스트코 등 대형 쇼핑 핫플레이스가 모여있다.
쇼핑을 즐긴 후에는 각각 특색 있는 푸드존과 아뷰느프랑 광명에서 맛있는 한 끼를 즐겨도 좋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