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靑 3.8개각] 與 "환영" 野 "총선용 개각"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08 16:15

수정 2019.03.08 16:16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8일 오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발표를 하고 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8일 오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발표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7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8일 단행하면서 사실상 2기 내각체제를 갖춘 것과 관련, 여야의 평가는 엇갈렸다.

여당은 "정책연속성과 통합을 고려한, 민생경제를 책임질 문재인 정부 2기 개각을 환영한다"는 입장이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총선용 개각"이란 혹평을 내놨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의 연속성과 사회 통합이 필요한 시점에서,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이 검증되고 정책 실행능력이 우선시된 적재적소의 인사"라고 평했다.

이어 박영선, 진영 두 의원의 입각과 관련해선 "폭넓은 국회 활동과 풍부한 정치 경험을 가졌다"며 "부처가 국민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최적임자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일부 여당 진영에선 이번 개각의 참신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한 여당 중진의원은 "협치라든가, 참신성과 개혁성을 모두 놓친 개각이라고 볼 수 있다"며 "무엇보다 이번 개각이 정확한 메시지를 주고 있지 않다는데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야당에서도 이같은 여당 내 비판과 맥을 같이 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내년 총선을 위해 경력 한 줄 부풀린 사람들은 불러들이고, 박영선 등 한 줄 달아 줄 사람들로 교체·투입한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또 "교체하라는 대북, 외교, 안보라인은 제쳐두고 '총선올인'하고 있다"며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향해선 "남북경협, 북한 퍼주기에 매몰된 인사를 앉혀 이번 개각은 정부실종 선언으로 보일 지경"이라고 일갈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총선 출마를 희망하는 현직장관'과 '장관 스펙 희망자'의 '바톤터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은 "개혁의 초심을 다잡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고, 정의당은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