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능력 인정받은 진영 행안부 장관 후보자…'자치분권' 이끌 적임자

뉴스1

입력 2019.03.08 13:35

수정 2019.03.08 17:54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2018.9.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2018.9.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근혜정부 이어 연속으로 입각 '이례적'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69)는 문재인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대한민국 자치분권을 이끌 적임자로 꼽힌다.

정부는 8일 개각을 발표하며 신인 행안부 장관 후보자로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했다.

진 후보자는 지난 박근혜 정부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을 역임한 뒤 부처를 바꿔가며 연속으로 장관을 맡게 돼 눈길을 끈다. 다소 파격적인 인사의 배경에는 그만큼 진 후보자가 검경 수사권 조정, 자치분권 등 산적한 과제가 많은 행안부를 순탄하게 이끌 수 있다는 믿음이 깔려 있다.

현역 4선 의원인 진 후보자는 무엇보다 행안부 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특히 제19대 국회에서 안전행정위원회(현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면서 추진력 있게 안행위를 이끌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진 후보자는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을 수년간 지내며 행안부의 정책과 조직에 대한 이해가 깊다"고 설명했다.

행안부 관계자도 "진 후보자는 안행위에서 항상 합리적이면서도 적극적으로 나섰던 기억이 있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더 나아가 진 후보자는 행안부의 주요 과제인 지방자치분권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로 평가 받는다.

정부는 지난해 9월 '우리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이라는 비전하에 주민참여 강화, 실질적 자치권 확대, 강력한 재정분권 추진 등 핵심 과제를 담은 '자치분권 종합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해 자치분권의 초석을 다졌다면, 올해는 다양한 제도 정비를 통해 실질적인 정책을 실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해 진 후보자가 최적임자라는 것이 안팎의 평가다. 진 후보자도 안전행정위원장 재임 시절 정청래 전 의원이 발의했던 지방자치법 개정안의 안행위 통과를 적극 지원하는 등 지방분권 실현에 앞장섰다.


김의겸 대변인은 "합리적이고 통합적인 시각과 탁월한 정무감각을 보유한 진영 후보가 대한민국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의 실질적 도약을 이끌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