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간다] 유치전 벌였던 경북·충청 반발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21 17:34

수정 2019.02.21 17:34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부지'가 사실상 경기 용인으로 결정됨에 따라 유치에 올인한 경북도와 충청권 등 비수도권 유치경쟁 지역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경북도는 21일 전우헌 경제부지사가 직접 나서 "국가 발전전략의 근간인 균형발전 차원에 심히 위배되는 정부 결정(예정)에 대해 강력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지방을 살리는 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 발표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전 부지사는 "SK실트론 구미지역 투자계획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면서 "위기상황에 직면한 구미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전자산업 및 지방 반도체산업 클러스터 육성과 과감한 대규모 투자가 함께 추가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구미국가산업단지 부활을 노리고 작년 11월부터 유치전략을 펴온 구미시는 보도 내용의 진위를 파악하는 한편 "지방균형발전을 어긴 정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김달호 구미상의 경제조사부장은 "정부는 수도권 규제를 더 풀어서는 안 되고, 공장 총량제도 준수해야 한다"면서 "지방균형발전을 위해 지방 기업과 근로자에게 혜택을 주는 획기적인 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상철 구미시 부시장 역시 "정부의 공식 발표를 본 후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용인으로 확정된다면 정부와 협의해 지역균형발전대책을 별도로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시(천안시의회·충남도의회)와 충북도 역시 반발하고 나섰다. 천안시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SK하이닉스의 용인시 입주는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지향하는 현 정부의 기조에 정면으로 역행하고, 지속 가능한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또 "이미 제조업이 포화상태인 수도권에 또다시 대규모 생산시설을 조성한다면 공장총량제를 무시하고 특별물량을 배정했던 지난 정부의 전철을 밟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천안 반도체산업이 충남지역의 주력산업인 데다 교통의 요지"라며 "수도권 공장총량제 준수 등에 대한 검토가 남은 만큼 최종 결과는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와 용인시는 환영 입장을 밝히면서도 남아 있는 정부의 공식 발표 때까지 신중을 기하고 있다.


경기도는 입장문을 통해 "경기도는 하이닉스의 120조원 규모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투자의향서 제출'과 이천 사업장에 대한 20조원 규모의 지속적인 투자계획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