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HDC, 자회사 보유 아이콘트롤스 지분 매입 가능성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21 17:14

수정 2019.02.21 18:01

그룹 순환출자 고리 핵심 계열사
HDC, 자회사 보유 아이콘트롤스 지분 매입 가능성

지난해 지주회사 체재로 전환한 HDC그룹이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 자회사가 보유한 HDC아이콘트롤스 지분을 직접 매입하는 정공법을 택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HDC아이콘트롤스는 정몽규 회장이 지분 29.9%를 보유한 그룹 순환출자 고리의 핵심 계열사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HDC그룹은 지주회사 행위제한 규정에 따라 내년 9월까지 그룹 내 순환출자를 모두 해소해야 한다.HDC그룹은 지주회사인 HDC→HDC현대이피·HDC아이서비스·HDC아이앤콘스→HDC아이콘트롤스→HDC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구조를 갖고 있다. HDC아이콘트롤스는 HDC 지분 1.8%를 보유해 순환출자 고리를 형성했다. HDC아이콘트롤스는 HDC현대산업개발 지분 3.4%도 갖고 있다.
지금까지는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 HDC와 HDC아이콘트롤스의 합병이 유력하게 거론됐다. 그러나 최근 지주사가 직접 순환출자 지분을 매입하는 방식의 정공법이 힘을 받고 있다. 지주사와 합병이 이뤄질 경우 합병비율과 주식매수청구권 산정 등 과정에서 논란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정공법은 지주사인 HDC가 자회사가 보유한 HDC아이콘트롤스 지분을 모두 매수하는 방식이다. 현재 HDC현대이피, HDC아이서비스, HDC아이앤콘스는 각각 HDC아이콘트롤스 지분 14.8%, 6.7%, 6.4%를 보유하고 있다. 지주사인 HDC가 직접 순환출자 지분을 매수하고, HDC아이콘트롤스가 보유한 HDC 및 HDC현대산업개발 지분을 HDC 또는 제3자에 매각할 경우 HDC그룹은 순환출자와 손자회사의 계열사 주식소유제한 규정을 해소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HDC그룹은 정몽규 회장→HDC→HDC현대산업·HDC현대이피로 이뤄지는 명료한 지배구조가 완성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순환출자 지분 매입 규모가 300억원 수준으로, 지주사에서 인수가 불가능한 규모가 아니다"면서 "HDC아이콘트롤스가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은 HDC 및 HDC현대산업개발의 지분가치 등 모두 1760억원 수준으로 현재 시가총액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 회장의 지주사 HDC 지분 매입도 순환출자 해소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말 정 회장은 장내매수를 통해 HDC의 지분율을 기존 31.41%에서 33.04%로 확대했다.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지분율은 35.9%로, HDC아이콘트롤스가 지분을 매각해도 34.1%의 지분율을 유지한다.

mjk@fnnews.com 김미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