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北美, 비핵화합의문 작성 돌입..어떤 내용 담길까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8 16:39

수정 2019.02.18 16:39

지난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지난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1차 때보다 진전된 형태의 합의문이 나올 지 관심을 모은다. 양 정상의 만남 자체에 의미가 있었던 이벤트로서 성격이 강했던 1차 때와 달리 2차 때는 동북아의 평화 시대를 열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나와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로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남북 단독으로 할 수 있는 행동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북·미정상회담에 기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를 통해 북한이 비핵화를 약속하고 실천을 보여준다면, 미국 및 국제사회가 대북 제재를 일부 완화해 남북경제협력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것이다.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예상 내용>
항목 1차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주요 내용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예상 내용
관계 정상화 북미가 평화와 번영을 위해 새로운 관계 수립 약속 북미 연락사무소 개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북미는 한반도에서 영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적 정권 구축에 공동 노력 대화 지속 및 다자간 협상 긍정 검토
비핵화 북한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추진 약속 영변 핵시설 폐기 및 국제 핵사찰
전쟁포로 송환 북미는 전쟁포로의 즉각적인 송환 및 실종자 수색 약속 유해발굴 및 송환에 협력
상응조치 - 생산적인 만남 지속, 상응조치 추진
1차 북·미정상회담의 합의문에는 △북·미가 평화와 번영을 위해 새로운 관계를 수립할 것을 약속 △북·미는 한반도에서 영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적 정권 구축에 공동 노력 △4.27 판문점 선언 재확인하면서 북한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추진 약속 △북·미는 전쟁포로의 즉각적인 송환 및 실종자 수색 약속 등 네 가지 내용이 담겼다.

큰 틀에서 미국은 북한의 체제를 보장하고, 북한은 비핵화를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지만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나와있지 않았다.
이후에도 추가적인 조치는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북한은 평창동계올림픽 공동입장 및 단일팀 구성을 논의하기 시작한 2017년 말부터 일체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하지 않고 있다. 북한은 지난 2017년 9월과 11월 각각 마지막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했다.

또 미군 유해 일부가 본국으로 송환됐다. 다만 추가 유해 발굴 및 송환 협상은 현재 답보 상태다.

남아있는 과제 중 가장 핵심은 북한이 요구하는 체제보장, 미국이 요구하는 비핵화 조치다. 북한은 미국으로부터 체제를 보장받아 북·미수교를 이끌어 경제 발전을 이루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미국은 북한이 핵을 포기해 동북아에 평화체제를 정착시켜야 한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1차 때 합의문의 연장선상에서 이를 약간 구체화하는 방식의 합의문이 나올 가능성이 많다.
또 조만간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김혁철 북한 외무성 대미정책대표 간 실무회담을 통해 어느 정도 안을 만들고, 정상 간 만남을 통해 확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차 북·미정상회담의 합의문에는 △북·미 상호 연락사무소 개설 △평화체제 구축 위한 북·미 대화 지속 △다자간 협상 긍정검토 △영변 핵시설 폐기 및 핵사찰을 통한 검증 △관련국 협의를 통한 상응조치 등의 내용이 담길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은 "20일로 예정된 실무회담부터 정상회담까지 불과 6일 정도의 기간 밖에 없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며 "2차 합의문은 큰 틀의 방향성만 제시한 뒤 이후 분야별 실무그룹이 핵문제, 미사일, 경제, 관계개선 등 항목에 대해 논의를 진전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