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이재갑 장관 "고용 부진 송구..더 많은 '광주형일자리' 만들어야"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8 13:47

수정 2019.02.18 13:47

"전기전자 제조업 고용부진, 고용여건 심각" 분석
획일적 접근 벗어나 지역특성에 맞는 정책 지원해야
이재갑 장관 "고용 부진 송구..더 많은 '광주형일자리' 만들어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18일 열린 고용상황 점검회의에서 고용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국민들에게 거듭 사과를 표시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민간 기업 활력 제고에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재갑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고용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고용상황점검회의에서 “현장의 일자리 상황이 생각보다 엄중했다”면서 “지역 내 고용상황 점검 및 대응체계를 구축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고용노동청 기관장을 비롯해 47개 고용센터소장이 참여했다.

이 장관은 1월 취업자 수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1만 9000명 증가한 것에 대해 "지난해 1월 취업자 수가 크게 증가한 기저효과도 작용했다고 하지만, 고용비중이 높고,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자동차, 조선, 전기・전자 등 주력 제조업의 고용감소 폭이 확대된 것은 우리나라의 고용여건이 심각한 상황임을 의미한다"고 우려했다.

제조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안정되고 임금 수준도 높은 편이어서 상대적으로 좋은 일자리로 평가받고 있다. 고용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로 제조업 지표를 꼽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제조업이 안정화되야 해당 지역의 음식 도소매 서비스업 등까지 선순환효과를 볼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 어려움이 후폭풍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이 장관은 지역일자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현실에 맞는 대응체계를 구축할 것을 당부했다. 지역별로 처한 상황이 다르고, 그에 따라 해결방안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장관은 "최근 업황이 좋지 못한 자동차 업종을 비롯해 지역 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종이 있다면 밀착 관리해 고용조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일자리가 늘어나는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정보통신업 등 채용지원 등 정책적 지원을 해야한다"고 지시했다.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확산도 당부했다.


이 장관은 "‘지역사회’가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를 스스로 창출하고, 노사 상생을 통해 기업 경쟁력도 제고해야 할 것"이라며 "본부도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을 확산할 수 있도록 지역 단위 모델 개발을 위한 컨설팅과 함께 지역이 발굴한 모델을 사업화하여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