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당 토론회]吳 "중도포용" 金 "잡탕밥 NO" 黃 "싸움 멈춰"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7 16:15

수정 2019.02.17 17:13

14일 오후 대전 한밭운동장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3차 전당대회 충청ㆍ호남권 합동연설회에서 당 대표 후보로 나선 김진태(왼쪽부터), 오세훈, 황교안 후보가 공명선거를 다짐하는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오후 대전 한밭운동장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3차 전당대회 충청ㆍ호남권 합동연설회에서 당 대표 후보로 나선 김진태(왼쪽부터), 오세훈, 황교안 후보가 공명선거를 다짐하는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오세훈·김진태 등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대표 후보(기호순)들은 17일 '유튜브 토론회'에서 내년 총선 승리를 강조하며 보수통합 문제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황 후보는 '한국당 중심의 자강론'을 강조한 반면, 오 후보는 '중도층 확장을 토대로 한 외연 확대'를 주장했다. 극우 성향인 '태극기 세력'의 지지를 받는 김 후보는 '보수의 선명성 살리기'에 방점을 찍었다.

세후보 보수 선명성 경쟁

후보들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했으며, 북핵 문제에 대한 토론 중에는 '핵개발', '전술핵 배치' 등 강경 발언도 나왔다.


토론회는 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에서 약 1시간 30여분간 생중계됐다.

황 후보는 보수 통합에 대해 "우리 안에서 힘을 합쳐야하는데 그동안 그 역할을 감당하지 못했다. 이제 내부 총질은 멈추자"고 말하며 자강론을 제안했다.

반면 오 후보는 "이념에 관심없는 이웃들, 중도층으로 확장 가능성이 있는 후보가 누구인가"라며 "내년 총선에 122석이 걸린 수도권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했다.

김 후보는 오 후보를 겨냥해 "현 정권은 주사파와 사회주의 이념으로 똘똘 뭉쳐있는데 우리만 '중도다. 포용이다' 이럴때가 아니다"라며 "정체성을 확고하게 하고 싸워야 한다. 잡탕밥처럼 되면 곤란하다"고 말했다.

오·김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김 후보가 먼저 "오 후보는 박 전 대통령에게 '애증이 있다'고 했는데 (박 전 대통령은 오 후보의) 선거운동을 도와주다가 얼굴에 칼까지 맞았다. 인간적인 도리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에 오 후보는 "고마운 것은 몹시 고맙다. 그러나 우리당이 박 전 대통령을 위한 정당은 아니지 않느냐. 제 말은 보수당의 가치를 지켜야한다는 것"이라고 맞받았다.

오 후보는 또 당내 계파논란을 언급할 때는 "선거에서 뭉텅이 표에 의존하면 선거가 쉽지만 저는 스스로 가시밭길을 간다"며 "(탈계파를 통해서는) 5·18 망언도 막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망언 논란의 당사자인 김 후보를 겨냥한 것이다. 이에 김 후보는 "시장 사퇴로 좌파 시장이 된 단초를 마련한 것에 대해 반성부터해야 한다"고 응수했다.

후보들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 관련한 질문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황 후보는 현 정부 대북정책에 대해 "지금은 제재와 압박에 주력할 때"라며 "왜 북한 눈치만 보느냐"고 했다. 김 후보도 "문 대통령이 김정은이 핵을 포기했다고 왜 변호하고 있나. 경각심을 갖고 유엔제제에 동참해야한다"고 했다. 오 후보는 나아가 전술핵 재배치를 주장하며 "북에 핵폐기에 대한 시한을 주고 '우리도 핵'을 개발하겠다'는 넛지 전략을 써야한다. 그래야 중국도 움직이고 미국도 심각히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소득주도성장 폐기 한목소리
또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 정책에 대해서도 김 후보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먼저 없애야한다"며 "기업은 투자할 수 있도록 하고, 규제는 풀어야하고 노동시장은 개혁해야한다. 개념자체, 방향 자체를 바꿔야 산다"고 했다.

황 후보는 "김 후보의 경제 정책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현 정부는 방향을 잃고, 해결책도 알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오 후보도 "세 후보가 경제 관점은 일치하는 것 같다"며 "특히 기업 상속세 감면제도를 강화해야한다. 그래야 일자리가 늘어난다"고 지적했다.


후보들은 오는 18일부터 핵심 당원들이 밀집한 대구·경북과 부산·경남 등에서 합동연설회를 진행하며 4차례의 TV 토론회도 갖는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