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증시전문가 3인 릴레이 인터뷰] "떨어질 만큼 떨어져 상승여력 충분… 저평가 블루칩 유망"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17 18:11

수정 2019.01.17 18:11

관련종목▶

3. 이상진 신영자산운용 고문
무역분쟁 타결 가능성 높고 美 금리인상 속도 조절 호재
정부도 일자리 창출 위해 친기업으로 정책 전환 기대
전통적 제조업 부활 가능성..수출도 비관적이지 않아
사진=김범석 기자
사진=김범석 기자

"지난 10년간 주가가 제자리에서 맴돌았다. 지난해 말까지 악재가 선 반영된 만큼 올해는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 개인들은 코스피200 블루칩 위주로 낙폭이 컸던 제조업종에 관심을 가질 만하다."

국내 '가치투자 1세대'인 신영자산운용 이상진 고문(사진)은 올해 증시를 이렇게 진단했다. 대다수 전문가들이 비관적 전망을 내놓은 것과는 다르다.

이 고문은 "2018년 한해 동안 코스피가 23% 넘게 빠졌고, 선진국인 미국 다우지수와 일본 니케이지수도 각각 20%, 26% 이상 하락했다"며 "지난해 악재가 많이 반영됐기 때문에 올해 시장은 최소 'L'자형을 보일 것이다.
국내 증시만 보면 50% 이상 상승여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코스피의 지난해 연말 기준 주가순이익비율(PER)이 8배로, 금융위기 수준"이라며 "OECD국가 평균 주가순이익비율이 12~13배 수준인데 한국도 이 정도 수준까진 반등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수출주도형 업종 전망 밝아

이 고문이 올해 증시를 밝게 보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우선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 타결 가능성, 미국이 금리인상 폭을 완만하게 속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또 하반기로 갈수록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과 협력하는 등 정책기조가 바뀔 가능성도 기대할 만하다고 봤다.

그는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5000억달러 규모가 대체로 미국 국민의 소비품이고 원자재는 거의 없다. 옷이나 의류 등은 스리랑카, 인도 등 중국을 대체할 신흥국이 많다"며 "이 때문에 미국이 중국보다 다소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더욱이 미국은 내년 11월 대선이 있어 중국과의 분쟁을 어떻게든 풀려고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금리인상과 관련해서는 원자재 하락 국면이 금리인상 기조를 늦출 수 있을 것으로 봤다. 그간 미국이 인플레이션을 핑계로 경기과열 사전예방 조치로 금리를 올린다고 했던 명분이 약화될 수 있어서다. 이 고문은 "세계적인 저금리 기조는 무역의존도가 높은 국내 기업과 증시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며 "비관론자들의 진단처럼 반도체의 역할을 무시할 순 없지만 반도체 이외에 수출주도형 업종들의 선전이 기대된다. 실제 지난해 1조1000억달러의 사상 최대 무역규모를 달성한 것이 이를 증명한다"고 언급했다. 반도체 경기가 좋지 못해 수출이 감소할 수 있으나 일각의 예상과는 달리 비관적이지 않다는 진단이다.

다만, 중국발 불확실성 변수는 올해 증시 최대 변수라고 우려했다. 이 고문은 "2018년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율이 6.7%라고 중국정부는 밝히고 있지만 미국 전문가들은 3%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며 "올해는 중국정부가 GDP 성장률을 6.5%로 얘기하지만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그래도 6%선만 중국이 부양 의지를 지켜준다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정부도 최근 사드 이후 한국 내 정서가 악화된 것을 알고, 이를 달래주기 위해 우호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지표보다 경기 체감온도 봐야

이 고문은 그간 숨죽여왔던 국내 제조업들의 부활을 올해 증시의 관전 포인트로 제시했다. 지난 2~3년간 주가가 저조했던 철강, 화학, 조선, 자동차, 정유, 식품 업종이 제 목소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4차산업혁명과 관련해 전 세계가 오버베팅한 측면이 크다. 그간 홀대받던 전통적 제조업, 이를테면 시멘트, 건설 등이 대우받을 시기가 왔다"며 "지난해 말 4차산업혁명의 대표 테마인 'FANG'(페이스북·아마존·넷플릭스·알파벳) 관련주들이 폭락하는 것을 보고, 이제야 시장이 이성을 찾는 것 같다고 느꼈다"고 설명했다.

개인들은 직접 종목 투자가 힘든 만큼 블루칩 코스피200 종목 중심으로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고문은 "펀드의 경우 지난해엔 액티브 유형과 특히 가치주유형 펀드들이 많이 저조했는데 지금과 같은 국면에선 가치주유형 펀드들로 눈길을 돌릴 만하다"고 강조했다. 이 고문은 레버리지나 인버스 유형에 과도하게 기대하지 말라고도 했다. 올해는 하락에 베팅하는 것보단 상승에 베팅해야 돈을 벌수 있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이 고문은 경제를 볼 때 주요 지표도 중요하지만 결국 체감온도가 답이라는 견해도 내놓았다. 그는 "전문가의 말에 흔들려선 안 된다. 시장은 상당히 영악하다"며 "일례로 삼성전자도 지난해 말까지 모두가 안 좋게 봤지만 올 연초에 바닥을 치고 4만원대를 회복했다. 지난해보다 이익 전망이 안 좋은 데도 주가는 왜 오르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통상 6개월 정도 미리 악재를 선반영하는 것이 증시다.
지난해 말 기준 코스피가 20% 이상 빠졌는데 올해 경기가 안 좋은 것까지 선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위기가 답이다. 반등할 기회도 훨씬 크다.
사상 최대치의 무역 성장에 연봉 1억 이상 샐러리맨도 15%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