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로스 美상무 "미중회담 전면합의 어려워"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6 17:50

수정 2018.11.16 17:50

"대중 관세인상 계획 유지" 합의 기대감에 찬물
이달 말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에서 잘해야 양국 무역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추가 논의 '틀'이 합의될 수 있을 뿐 전면적인 합의는 어렵기 때문에 내년 1월 대중 관세 인상 계획은 여전하다고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이 15일(현지시간) 말했다. 전날 미국이 대중 관세 인상 계획을 보류했다는 일부 외신 보도가 나오면서 급히 쏠렸던 미.중 합의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는 발언이다.

로스 장관은 이날 미 텍사스주에서 열린 액화천연가스(LNG) 수출터미널 개장 행사에서 블룸버그 기자와 만나 미국 정부는 여전히 내년 1월 대중 수입 관세를 인상할 계획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은 지난 9월 부과하기 시작한 2000억달러어치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내년 1월 1일부터 10%에서 25%로 올릴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그는 "분명히 내년 1월까지 완전한 공식합의는 없을 것"이라며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는 이달말 미.중 정상회담에서 무역갈등이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다.
전날 파이낸셜타임스(FT)는 소식통을 인용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일부 업계 임원들에게 추가 관세 부과 계획이 이미 보류됐다고 말했다고 보도해 이같은 기대감을 높였다.


미국과 중국 당국자들은 이달 30일부터 내달 1일까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의 회동을 앞두고 의제를 조율중이다. 그러나 로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1대1 회동은 대형 이벤트가 될 것이고 그때까지 이런 다른 모든 것은 단지 준비를 위한 것일 뿐"이라고 의미를 축소하며 "이는 실제 틀이 생겨날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스 장관은 미국이 중국에 대해 142개 요구사항을 담은 긴 목록을 가지고 있다며 "이것들을 해결해 문서에 담기는커녕" 논의를 하는 데만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