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끝나지 않은 '세종역' 신설 논란..'휘발성' 여전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6 16:58

수정 2018.11.16 16:58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14일 KTX 세종역 신설 논란과 관련해 "세종역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여전히 갈등 여지는 남아있어 보인다.

특히 이 총리 발언 이후 세종시와 충북 그리고 호남이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으면서 휘발성이 완전히 가시지는 않은 양상이다.

우선 세종시는 이 총리의 발언이 원론적인 수준에서 그쳤다며 큰 의미를 두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낙연 총리가 원론적인 얘기를 한 것"이라며 "예비 타당성 조사를 다시 해도 충분히 타당성이 나올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실제 내년도 예산안에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타당성 조사를 위한 예산 1억 5000만원을 포함시켰다.

이 시장은 "정부에서 걱정하는 부분을 해소하면 정부입장도 얼마든지 바뀔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KTX 세종역 신설 이야기는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대 국회 총선의 주요 공약으로 내걸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하지만 충북은 세종역이 신설되면 인근 KTX 오송역이 쇠퇴할 것이라며 세종역 신설을 반발하고 있는 입장이다.

일단 이 총리 발언 직후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충북지역 시민단체는 "정부가 다시 한번 세종역 신설 불가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이 총리 발언 이후에도 논란의 여지는 아직 남아 있다.

이 총리가 KTX 호남선 직선화에 대해서는 "검토를 해 보겠다"는 입장을 내놨기 때문이다.

호남은 호남선 KTX 직선화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 총리가 불가를 언급한 KTX 세종역이 호남선 KTX 직선화 요구와 별개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직선화가 이뤄지면 오송역은 경부·호남선 고속철도 분기역 기능을 상실해 쇠퇴 우려가 현실화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평택~오송 복복선화 예비 타당성 조사에 직선화를 반영해 달라는 요구에 이 총리는 "예타가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추가해서 할 수 있을지는 검토해보자"며 여지를 남겼다.


한편 세종시가 추진중인 KTX 세종역 설치는 총 예산 1320억원을 들여 세종시 금남면 발산리 일원에 정차역 1개소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