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

[제11회 국제보험산업심포지엄] 뤄젠룽 동양생명보험 사장, 보험가입·보상 시스템 디지털화 '인슈어테크'에 中보험 미래 있다

권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7 17:27

수정 2018.10.17 17:50

주요강연
[제11회 국제보험산업심포지엄] 뤄젠룽 동양생명보험 사장, 보험가입·보상 시스템 디지털화 '인슈어테크'에 中보험 미래 있다


"인슈어테크(InsurTech)는 매순간 보험산업에 새로운 순간을 가져오고 있다."

14억에 육박하는 인구를 바탕으로 성장해온 중국 보험업계는 보험료 기준 세계 2위 규모를 자랑하지만, 보험밀도(1인당 평균보험료 지출)와 침투율(국내총생산 중 총수입보험료 비율)은 각각 46위와 36위 수준에 그쳐 보급 측면에선 아쉬움을 보이고 있다. 중국 보험시장의 이 같은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17일 서울 소공로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11회 국제보험산업심포지엄에서 뤄젠룽 동양생명보험 사장은 '보험대국'에서 '보험강국'으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는 중국 보험시장 성장의 열쇠로 인슈어테크를 꼽았다.

뤄 사장은 "중국 보험시장과 보험회사의 성장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할 것이 인슈어테크"라며 "클라우드 플랫폼과 자동화, 디지털화로 설명되는 인슈어테크는 상품개발과 고객서비스, 보상처리 등 모든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만큼 그 가치가 상당하다"고 말했다.

뤄 사장의 말대로 지난 2017년을 기점으로 중국 보험업계에서는 본격적인 인슈어테크 시대가 열렸다. 이전과는 달리 첨단기술을 전면에 앞세우고 있는 현재 중국 보험시장은 크게 세 종류의 보험회사가 주도하고 있다.
핑안보험그룹이나 안방보험그룹과 같은 기존의 보험사, 중안보험이나 타이캉온라인 등 인터넷전문보험사, 바이두나 알리바바와 같은 IT기업들이다.

뤄 사장은 "소비자들의 가입과정을 단축시키고 스마트 보상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인슈어테크 도입이 보험산업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들은 무궁무진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중국 핑안보험그룹은 인슈어테크 기술을 이용해 정확도와 속도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 있다.

대표적 기술이 안면인식 기술이다. 8억8000만명의 얼굴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핑안보험의 안면인식 기술은 99.8%의 정확도를 자랑하고 있다.
보험 가입에서부터 보험금 청구, 대출 시 고객인증, 자필서명 대체 등의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데, 올해 6월까지 17억5000만회나 이용됐을 정도로 활용도가 높다.

하지만 뤄 사장은 인슈어테크 활용에는 필연적으로 네트워크 보안 문제나 준법 리스크, 운영 리스크 등이 따르기 때문에 보험회사와 감독기관 모두의 대응전략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뤄 사장은 "보험회사는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활용, 위험식별능력과 관리능력을 키우기 위해 고급인력 채용과 육성, 내부 육성과정 강화 등에 나설 필요가 있다"며 "동시에 감독기관 역시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리스크 발견 및 조치에 나서야 하고, 과학기술 발전 추세에 맞춘 법규 개정도 필수적이다"라고 설명했다.

특별취재팀 홍창기 팀장 박하나 홍석근 연지안 박지영 김문희 최경식 최재성 권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