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조현오 前청장 "경찰 관련 허위사실 대응지시, 정치 관여 안해"

최용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05 09:33

수정 2018.09.05 09:33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 공작을 지휘한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으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피의자로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 공작을 지휘한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으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피의자로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을 총지휘한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정치 관여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조 전 청장은 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 출석해 “(댓글) 공작 아니다. 정치에 관여하려고 결코 지시한 적 없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댓글 조작을 지시한 이유가 뭔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조 전 청장은 “제가 지시한 건 허위사실로 경찰을 비난하는 경우 적극 대응하라고 지시한 것 밖에 없다”며 “지금 언론에서 공작이라는 데 제가 공개적으로 지시한 것이 어떻게 공작이라고 할 수 있는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정치적 중립을 강조했던 사람이다. 대통령과 경찰청장 지시라도 헌법에 저촉되면 따라서는 안 된다고 10만 경찰에게 강조한 사람”이라며 “제가 정치에 관여하라고 지시를 했다면 어떠한 처벌도 달게 받겠다”고 덧붙였다.

조 전 청장은 쌍용차 강제진압이라는 진상조사위 결과도 부인했다. 그는 “조사위 결과를 결코 승복하지 않는다. 시간이 지났다고 해서 사실관계 왜곡하려고 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전 경찰청장으로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된 것에 대해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조 전 청장은 “참 황당하다. 제가 이런 것 때문에 포토라인에 서야 하는 게 이해할 수 없다”고 전했다.

조 전 청장은 경찰청장 재임 당시 경찰조직을 동원해 온라인에서 정부 우호적 댓글을 달도록 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를 받고 있다.

경찰청 댓글공작특별수사단은 전·현직 경찰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댓글공작이 조 전 청장을 정점으로 진행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단에 따르면 2010년∼2012년 경찰청 보안국은 차명 ID나 해외 IP를 이용하는 수법으로 일반인을 가장해 당시 구제역 등 각종 현안과 관련해 정부를 옹호하는 내용의 댓글 4만여건을 달았다.


또 조 전 청장은 경기지방경찰청장 재직하던 2009년 쌍용자동차 파업농성 대응 과정에서도 노동조합 비난 여론을 조성하고자 경기청 소속 경찰관들로 ‘인터넷 대응팀’을 꾸린 것으로 조사됐다.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