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제약·바이오 회계처리 논란속 바이오솔루션 코스닥 첫 입성

남건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20 17:19

수정 2018.08.20 17:52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가 20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서울사옥 홍보관에서 개최한 바이오솔루션의 코스닥시장 신규상장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가 20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서울사옥 홍보관에서 개최한 바이오솔루션의 코스닥시장 신규상장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포치료제를 만드는 바이오솔루션이 코스닥시장 상장 첫날 소폭의 오름세를 보였다. 하지만 아이큐어, 올릭스, 한국유니온제약 등 최근 두 달 사이 상장한 제약.바이오주들이 부진한 모습이어서 향후 주가 향방은 불투명하다는 진단이다. 제약.바이오기업의 회계처리 논란이 계속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증시가 전반적으로 부진한 것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전문가들은 "지금이 제약.바이오주의 바닥일 수 있다"며 다시 오를 수 있는 시기라고 평가했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바이오솔루션은 시초가(2만8200원) 대비 1.06% 오른 2만8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공모가(2만9000원)보다는 1.72% 낮은 수준이다.

바이오솔루션은 중증화상 세포치료제 '케라힐'과 '케라힐-알로'가 주력제품이다. 지난해 매출액 50억1000만원, 영업적자 18억1400만원을 기록했으며, 이번에 기술특례제도를 통해 상장됐다.

상장 첫날 소폭 올랐지만 코스닥시장 제약.바이오 신입생들의 성적표를 보면 앞으로가 걱정이다. 아이큐어와 올릭스, 한국유니온제약 등 지난달 상장한 3개 제약.바이오주는 모두 하락세다.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제약.바이오종목으로 구성된 'KRX헬스케어지수'도 넉 달 사이 20% 이상 빠졌다.

제약.바이오주의 하락세는 지난 4월 금융감독원이 바이오주에 대한 테마감리에 착수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촉발됐다. 금감원은 이어 이달 15일 '제약.바이오기업의 공시 실태 및 투자자 보호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제약.바이오업체는 올해 3.4분기부터 보고서에 각종 계약의 구체적인 내용과 함께 연구개발(R&D) 조직과 인력현황도 공개해야 한다. 선민정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앞으로 R&D와 관련 내용이 더 투명해져 불확실성은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며 "제약.바이오업체 입장에서는 금감원의 조치가 달갑지 않을 수 있지만 결국에는 맞는 방향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제약.바이오업체의 가치는 결국 R&D에서 나오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침체된 증시 상황도 부진한 제약.바이오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최근 3개월 사이 내림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최근 3개월 간 약 10% 떨어졌다.
일부에서는 지금이 제약.바이오업체 주가의 바닥이라는 진단을 내놓는다. 한 금투업계 관계자는 "제약.바이오업체들이 재무제표 등을 조정하면서 선제적으로 변경공시를 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신뢰도 제고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저가 매수세가 다시 살아날 수 있는 구간으로 판단한다"며 "최근 반도체가 안 좋아지면서 제약.바이오 쪽으로 관심이 돌아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ethica@fnnews.com 남건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