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자동차업계의 호소 "트럼프 관세, 일자리 죽인다"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19 17:33

수정 2018.07.19 17:33

완성차·부품사·딜러들 뭉쳐 인터넷·신문에 서한 공개
공청회에 반영될지는 의문
美 자동차업계의 호소 "트럼프 관세, 일자리 죽인다"


미국 자동차업체들과 부품 공급업체들, 딜러들이 행정부의 25% 관세안에 공개적 압박을 가하기 위해 연합했다. 이들은 인터넷, 신문 광고 등을 통해 완성차와 부품에 관세가 매겨지면 미국 내 일자리도 위험해진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를 강력히 지지하는 자동차 노조도 관세보다는 대안을 찾는 것이 적절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이달 초 자동차 관세를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 통상협상에서 지렛대로 활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어 자동차업체들의 호소가 먹혀들기 어렵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트럼프 구상 현실화땐 역풍"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완성차업체, 부품업체, 자동차 중개상(딜러)들은 합동으로 대대적 광고를 통해 수입차와 부품에 25% 관세를 물린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구상이 현실화하면 역풍을 부를 수밖에 없다면서 자동차 가격이 뛰고, 관련 일자리는 사라지게 된다고 호소했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피아트 크라이슬러 등 미국 자동차 3사와 미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외국 자동차업체들, 부품업체들, 딜러단체 등이 공동으로 이날 미국 상무부에 제출한 공개서한에서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관세를 올리면 이는 소비자에게 막대한 세금부과로 귀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악관과 상무부는 즉각적 논평을 내지 않았다. 인터넷과 신문 광고를 통해 공개된 서한은 19일로 예정된 상무부의 자동차 관세 공청회를 대비한 것이다.

트럼프는 국내외 업체들의 해외생산 감축과 미국 내 생산 확대를 계속 압박해왔다. 노조가 '미국 우선주의'를 강력히 지지하는 기반이라는 사실을 의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동차업계에선 관세에 관한 우려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미 자동차 주요 원자재인 수입 알루미늄과 철강, 또 일부 중국 제품에 관세가 매겨져 비용이 높아진 터에 자동차 부품, 또 미국산 부품 등이 들어간 해외에서 생산된 자동차에도 관세가 부과되면 이중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12개 자동차사 "미 노동자 충격" 경고

미국 자동차 '빅3'와 독일 폭스바겐, BMW, 일본 도요타, 마쓰다, 미쓰비시 등 12개 대형 자동차업체 모임인 자동차제조업협회(AAM)는 상무부 공청회 발표를 위해 준비한 성명에서 관세가 부정적인 '도미노 효과'를 불러 결국에는 미국 노동자와 경제 전반에 충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는 미국 내 일자리를 보호하고, 국내 생산능력을 유지하려는 트럼프의 통상정책을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자동차 '빅3' 노조를 대표하는 자동차노조연맹(UAW)은 상무부의 조사가 늦은 감이 있다며 환영하고 있지만 관세보다는 최근 수년간 멕시코에 대한 미국 자동차업체들의 대규모 투자유출 같은 일자리 이전을 막을 수 있는 좀 더 특화된 정책을 주문했다.

상무부는 자동차업체들과 딜러, 노조, 각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수개월에 걸친 과정을 통해 처방을 내놓을 것으로 보이지만 공청회 등은 여론 몰이를 위한 절차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를 통상협상에 지렛대로 활용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하기 때문이다.
트럼프는 이달 초 NAFTA 협상이 뜻대로 안 되면 "미국으로 수입되는 차들에 관세를 매길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 애덤 포즌 소장은 "이(공청회)는 여론조작용 재판(show trial)"이라면서 "판결문은 이미 결정됐고, 판결 낭독만 남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상무부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해 완성차 1910억달러어치, 자동차 부품 1430억달러어치를 수입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