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노총 파괴공작' 이채필 前장관 "노조 와해라는 생각 어떻게 갖겠나"

이진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4 11:04

수정 2018.07.04 11:04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양대 노총 파괴공작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양대 노총 파괴공작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양대 노총 파괴공작 의혹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노조 와해'라는 생각을 어떻게 가지겠나"며 의혹에 선을 그었다.

서울중앙지법 이언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4일 오전 10시30분부터 이 전 장관의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 관한 법률위반(국고등 손실) 혐의와 구속 필요성을 심리하기 위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다.

이 전 장관은 영장심사를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던 중 취재진과 만나 "진실이 밝혀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법원에 왔다"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진실을 밝혀지리라 믿는다. 먹구름이 끼어도 진실의 태양은 언젠가 나타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노조 와해공작을 펼쳤냐는 질문에는 "그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제3노조를 만들기 위해 국정원에 1억원을 넘게 요구했다는 보도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것은 의혹"이라며 "사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지난 2일 이 전 장관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전 장관은 고용부 차관으로 재직하던 지난 2011년 국정원이 제3노총인 국민노동조합총연맹(국민노총)국민노총에 억대의 자금을 지원하는 데 관여한 혐의다.

검찰은 이 전 장관이 임태희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국민노총 설립·운영자금으로 수억원을 먼저 요청했고, 국정원이 내준 특수활동비 1억여 원을 국민노총에 전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2011년 11월 출범한 국민노총은 '생활형 노동운동'을 내걸고 기존 양대 노총과 거리를 뒀다.
'MB노총'으로 불리며 세력화를 시도하다가 박근혜 정부 때인 2014년 한국노총에 통합됐다.

검찰은 국정원이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중심의 노동운동 진영을 분열시키기 위해 이 전 장관의 요청에 따라 국민노총 설립을 지원한 단서를 잡고 지난달 19일 고용부와 이 전 장관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 전 장관에 대한 구속 여부는 이르면 4일 밤 또는 5일 새벽에 결정될 전망이다.

fnljs@fnnews.com 이진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