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무조건 단속 전에 계도기간 달라" 주 52시간 코앞.. 불만 쏟은 中企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8 17:24

수정 2018.06.18 20:54

고용부 김영주 장관, 근로단축 대상 기업인 만나
업종별 애로사항 직접 들어.. "유연근로제 도입 유도할 것"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오른쪽)이 18일 서울 청계천로 청계광장에서 열린 현장노동청 개청식에 참석, 금속노조 소속 레이테크코리아 여성 노동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오른쪽)이 18일 서울 청계천로 청계광장에서 열린 현장노동청 개청식에 참석, 금속노조 소속 레이테크코리아 여성 노동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주당 근로시간 52시간 시대가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18일 현장을 찾았다. 기업인들은 노동시간 단축 시행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제도 시행 초기에는 법 위반에 무조건적 단속보다 사업주, 사업장에 자율권을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초과근로가 많은 정보기술(IT) 업종은 특성을 고려해 줄 것도 건의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 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기업인 간담회와 청계광장에서 열린 현장노동청 개청식에 잇따라 참석했다.
'주52시간 노동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제도 개편' 등에 대한 우려와 불만의 목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한 행보다.

김 장관은 기업인 간담회에서 "노동시간 단축 입법 이후 기업에서 유연근로제와 노동시간 관리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기업들이 현행 유연근로제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이달 중 매뉴얼을 배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상훈 한솔제지 대표이사, 이호성 신영와코루 대표이사, 이영석 와이즈스톤 대표이사 등 기업인 11명이 참석했다. 기업인들은 임박한 노동시간 단축 부작용에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노동시간 단축시행과정에서 개별 기업이나, 업종 특성 등을 고려해 지원대책 마련 및 제도보완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한 기업인은 "노동시간 단축에 따라 추가인력 채용 시 중견기업의 특성을 고려해 기업이 숙련인력을 채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김 장관은 또 청계광장 현장노동청 개청식에 참석했다. 지난해 처음 도입된 현장노동청은 연간접수 제안의 3배가 되는 의견이 쏟아졌고, 정책이나 제도 개선에 적극 반영돼 고용노동행정의 변화로 이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장관은 개청식 행사에서 "전국의 현장노동청을 방문할 때마다 노동시간 단축에 대한 경영계의 애로와 최저임금 제도개편에 대한노동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자리 또한 별도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