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울산경찰,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사과 요구...지역정가 술렁

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2 16:56

수정 2018.06.12 17:03

이채익 국회의원 "경찰이 자유한국당 정치인 통신사찰"
울산경찰청 "적법하게 진행된 통신 수사" 즉각 반박
”2500여 울산경찰의 명예 훼손한 것 사과해야"
울산지방경찰청
울산지방경찰청

【울산=최수상 기자】 경찰이 통신사찰 의혹을 제기한 자유한국당 이채익 국회의원(울산 남구)을 상대로 즉각적인 사과를 요구하는 일이 벌어졌다. 좀처럼 보기 드문 일이다보니 울산지역 사회가 술렁였다.

울산지방경찰청은 12일 이채익 의원이 제기한 통신사찰 의혹에 제기에 즉각 입장문을 내고 반박했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입장문에서 "법과 원칙에 따른 경찰의 정상적인 수사 활동을 마치 불법정치사찰인 것처럼 무책임한 주장을 했다“며 ”2500여 울산경찰의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해 즉각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경찰은 "(통신수사는)부정부패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과 관련해 내사 또는 수사대상자의 휴대전화 통화 상대방의 명의를 확인한 것"이라며 "이는 통신비밀보호법과 전기통신사업법 규정과 법원의 허가서 등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된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경찰은 이를 근거로 통신수사 조회대상과 조회날짜, 조회사유를 공개했다.


공개한 자료에는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이 태양광 설치사업 관련 사건과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의 피의자 및 피내사자 통화상대자로 5차례, 이채익 의원이 같은 사유로 3차례, 박맹우 의원이 태양광 설치사업 피내사자 상대자로 1차례 통신자료 조회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나 있다.

경찰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정당하게 진행한 경찰수사에 대해 더 이상 무분별한 흠집내기를 삼가 달라“며 ”야당인사의 무책임한 정치공세에도 흔들림 없이 현재 진행 중인 부정부패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에 대한 수사를 철저히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예상치 못한 경찰의 이같은 태도에 술렁이는 모습이다.

정계의 한 관계자는 "경찰이 국회의원을 상대로 즉각적인 사과를 요구하는 일은 울산에서는 처음 있는 듯하다"며 "이채익 의원이 되로 주고 말로 받은 모양새여서 정치적 파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은 앞서 이날 오전 9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지방경찰청이 울산의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과 주요 당직자들의 휴대전화 통신자료를 수시로 조회했다"며 "이는 명백한 야당 정치인 사찰"이라고 반발했다.

이 의원은 "울산경찰청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제1야당 국회의원인 저를 비롯해 정갑윤 의원과 박맹우 의원, 박성해·김종윤 국회의원 사무국장 등 야당 인사 휴대전화의 통신자료를 전방위로 조회했다"고 밝혔다.

그는 "울산경찰청은 지난해 8월 황운하 울산경찰청장 취임 이후 야당 정치인들을 통신 사찰한 것으로 의심되는 자료를 직접 확인했다"며 "서로 다른 날짜가 아닌 같은 일자에 동시 다발로 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인 정 의원을 비롯한 3명 의원의 통신자료를 조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12일 울산시의회에서 이채익 의원이 경찰의 통신사찰 의혹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2일 울산시의회에서 이채익 의원이 경찰의 통신사찰 의혹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황 청장과 (울산시장실 압수수색과 관련해) 날을 세웠던 정 의원의 경우 5차례 통신자료가 조회됐고, 2017년 12월 21일과 올해 3월 13일에는 정 의원의 통신자료를 하루 2번이나 조회한 기록이 있다"며 "경찰은 박 의원과 저, 정 의원 등 3명에 대해 2017년 12월 21일 한꺼번에 조회했고, 저는 정 의원을 경찰이 조회한 올해 3월 13일 2차례 조회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야당 의원들의 통신자료를 특별한 사유도 없이 조회한 것은 명백한 야당 정치인 사찰"이라며 "정 의원이 5월 15일에도 경찰이 통신자료를 조회한 사유를 경찰에 질의했으나 경찰은 현재까지 뚜렷한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