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북미 '세기의 담판'] 트럼프-김정은 곧 합의문 서명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2 14:09

수정 2018.06.12 14:10

[북미 '세기의 담판'] 트럼프-김정은 곧 합의문 서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업무오찬을 마친 뒤 "예상했던 것보다 더 좋다"며 김 위원장과의 만남에서 "많은 진전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단독·확대정상회담을 잇따라 갖고 오찬까지 함께한 뒤 김정은 위원장과 나란히 걸으며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매우 긍정적"이라며 "정상간에 매우 좋다"며 김정은 위원장과 합의문에 서명하러 가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어떤 내용에 서명할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 16분(현지시간, 한국시간 오전 10시 16분)께부터 9시 52분까지 약 38분간 일대일 단독 정상회담을 진행한 뒤 곧이어 배석자들이 함께 하는 확대정상회담에 돌입, 1시간 40분간 진행한 뒤 낮 11시 34분께 회담을 종료했다.

확대정상회담에는 미국 측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존 켈리 비서실장이, 북한 측에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수용 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국제부장, 리용호 외무상이 배석했다.


업무 오찬에는 기존 확대정상회담 배석자들에 더해 미국 측에서는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의제 실무회담 미국측 대표였던 성 김 주필리핀 미국 대사, 매슈 포틴저 NSC 아시아 담당 선임 보좌관이 추가로 합류했다.

북한 측에서는 노광철 인민무력상, 최선희 외무성 부상,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1부부장, 한광상 당 중앙위원회 부장이 추가로 오찬 참석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업무오찬은 양식과 한식이 어우러진 메뉴로 짜여 북미 간 화해와 교류라는 의미가 담겼다는 평가를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식을 마친 뒤 이날 오후 4시(한국시간 오후 5시) 이번 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