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북미 '세기의 담판']싱가포르 다음엔 평양서? 북미회담 정례화 가능성 커졌다

김현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05 17:23

수정 2018.06.05 20:59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회담시간 발표하며 "첫 번째 회담 오전 10시"
트럼프도 김영철 면담 후 여러번 할 수 있다 언급
북미 수교 첫 단계는 상주대표부가 시작할 듯
그녀의 입에서 나온 '첫 번째' 세라 허커비 샌더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날 "첫 번째 정상회담은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오전 9시(한국시간 오전 10시)에 열리게 된다"며 회의시간까지 구체적으로 밝혔다. 외신들은 그가 이번 회담을 "첫 번째"라고 불렀다며 추가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AP연합뉴스
그녀의 입에서 나온 '첫 번째' 세라 허커비 샌더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날 "첫 번째 정상회담은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오전 9시(한국시간 오전 10시)에 열리게 된다"며 회의시간까지 구체적으로 밝혔다. 외신들은 그가 이번 회담을 "첫 번째"라고 불렀다며 추가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이어 백악관 측도 북·미 정상회담이 오는 12일 다음으로 몇 차례 회담이 진행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남북 정상회담처럼 정례화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번 북·미 정상회담이 '비핵화-체제안전 보장'이라는 '빅딜'로 이뤄질 전망이어서 미국이 북·미 수교의 첫 단계로 연락사무소가 아닌 '상주대표부와 무역대표부'부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중국, 베트남과 수교 당시에도 연락사무소를 건너뛰고 무역대표부부터 했던 만큼 북측도 국무부와 재무부 인력들이 상주하는 대표부부터 시작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두번째 북·미 회담은 평양에서?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백악관 정례 브리핑에서 북·미 정상회담 진행상황을 소개하면서 '잠정적'이라는 단서는 달았지만 첫 번째 회담이 오전 9시(한국시간 10시)에 열린다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의 언급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12일 회담을 '첫 회담'이라고 설명한 점이다.

사상 첫 번째 회담임을 언급한 것일 수 있으나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의 향후 몇 차례 회담이 진행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기도 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면담한 뒤 '과정' 등을 강조하며 북·미 정상회담이 여러 차례 진행될 수 있음을 어렴풋이 나타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한 번에 해결하고 싶지만 협상이란 게 때에 따라서는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다"며 "아마 두 번째, 세 번째 회담을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오는 12일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물로 남북정상회담 정례화처럼 북·미 간 회담의 정례화 등이 도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아직 정상 간 핫라인 개설까지는 시간이 걸린다고 해도 일괄타결보다 단계적 접근을 모색하는 것이라면 북·미 정상 간 회담을 정례화하는 방식으로 '비핵화-체제안전 보장'이라는 실타래를 풀어나갈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이 같은 회담정례화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각자 서로의 영역으로 들어가야 하는 숙제가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두 번째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으로 갈지 주목되는 것이다.

■연락사무소 건너뛰고 상주대표부부터

미국과 북한의 수교 첫 단계는 연락사무소가 아닌 상주대표부로 시작할 전망이다.

미국은 중국, 베트남과의 수교도 연락사무소를 건너뛰고 상주대표부부터 시작했다.

상주대표부는 연락사무소보다 한 단계 발전된 수교절차다.

미국 행정부 차원에서 수교를 진행할 수 있는 절차는 상주대표부와 무역대표부까지다. 준영사급과 국무부 및 재무부 직원들이 가서 상주하는 것이다. 영사급과 대사는 미국 의회 인준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의회 동의가 필요하다. 그 전까지는 상주대표부를 통해 핵사찰과 검증 등 비핵화 절차에 따른 불가침조약과 평화협정을 미국 의회로부터 동의받는 절차로 가겠다는 것. 다만, 비핵화와 불가침조약을 한꺼번에 '패키지'로 추진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 연구위원은 "정상 간 핫라인은 위기를 고조시키지 않기 위해 소통채널을 상시적으로 운영하자는 차원이지만, 자칫 정상들의 대화로 정책과 추진상황이 병목현상을 겪을 수 있다"며 "북·미 간 현재 소통창구를 보면 고위급 수준으로 해결될 정도로 서로 신뢰를 쌓아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원산 관광지구 투자 등 경제 문제는 거론되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박종철 경상대 교수는 "카지노나 관광사업은 최종적으로 이뤄질 투자이기 때문에 북한 측이 앞서서 미국에 요청하기 어렵다"며 "일단 체제안전보장을 어느 정도 수준에서 확답받은 후 추가 회담 등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maru13@fnnews.com 김현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