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성태 "특검 성역 없어" vs. 김경수 "과도한 정치공세 심판받아"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14 20:37

수정 2018.05.14 20:37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가 14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가 14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가 오는 18일 추가경정예산안과 전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인 일명 드루킹 특검법을 동시처리하는 것에 14일 합의한 가운데 특검 수사범위를 놓고 묘한 신경전을 이어갔다.

특검법 요구를 강하게 촉구하며 단식농성까지 했던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특검 수사범위에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청와대까지 특검 수사를 확대할 수 있음을 시사한 반면, 문재인 대통령 측근인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과도한 정치공세는 구태정치"라고 비판했다.

제1야당 원내대표와 드루킹 사건의 관련 의혹 당사자인 여당 의원의 입장차로 향후 특검 수사 과정에서 정치적 논쟁 가능성은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저녁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도 특검 수사범위에 포함될지 여부에 "그 것은 특검이 수사를 해보면 다 알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도 수사범위에 들어가는지에 대해선 "드루킹 댓글 조작과 관련한 인지된 사실이나 관련된 사람에 대해선 성역이 없어야 된다"며 "수사 범위에는 성역이 없는 것이다. 어느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단언했다.

특정인을 지칭하진 않았으나 특검 수사를 통해 청와대를 겨냥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지방선거 이전에 특검을 구성해서 활동이 가능한지에 대해 "꼭 지방선거에 연연하지 않는다"며 "특검을 통해 댓글조작의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면 되는 것"이라고 말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댓글조작 사건을 바라보고 있음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의 이같은 발언에 이번 드루킹 사건 의혹의 중심인물인 김경수 의원은 "구태정치"라고 맞받아쳤다.

자신 등 의원직 사직서 처리안에 투표한 뒤 본회의장을 나온 김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김성태 원내대표를 겨냥 "구태 정치에 가까운 정치공세"라면서 "과도한 정치공세는 국민으로부터 구태 정치로 심판받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김 의원은 이날 여야 원내대표간 합의로 특검법을 처리키로 한 것에 "저는 진작부터 필요하다면 특검 아니라 더 한 것도 받겠다고 여러번 밝혀왔다"며 "제가 책임을 다 하고 있는 만큼 야당도 공당으로서의 책임 다해주길 다시한번 부탁드리고 신속하게 추경과 판문점 선언이 되도록 책임을 다해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합의된 특검법의 경우, 특검 선임과 관련해 대한변호사협회가 4명을 추천해 이 중 야당이 2명을 선택해 대통령이 그중 1명을 최종 임명하는 방식으로 정해졌다.

특검법 수사범위도 드루킹을 비롯해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 회원 등이 저지른 불법 여론조작 행위와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수사과정에서 범죄 혐의자로 밝혀진 관련자들에 의한 불법행위로 정해졌다.


아울러 드루킹의 불법자금과 관련된 행위와 이와 관련된 의혹에 대한 수사과정에서 인지된 관련 사건까지 아우르는 범위로 합의됐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