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오영식 코레일 사장, "한국이 '철의 실크로드' 완성 마지막 퍼즐"

정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19 16:31

수정 2018.04.19 16:31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19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제33차 OSJD 사장단회의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19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제33차 OSJD 사장단회의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한국의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정회원 가입은 '철의 실크로드' 완성의 마지막 퍼즐이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19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제33차 OSJD 사장단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오 사장은 한국의 OSJD 정회원 가입을 위한 회원국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오 사장은 "OSJD 회원국의 협조로 한국이 유라시아 대륙철도의 일원이 되면 대륙철도가 진정한 '철의 실크로드'로 거듭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한국이 철도를 통해 대륙 경제와 하나로 연결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하루 약 3백만t에 달하는 한국의 수출입 물량이 대륙철도로 수송되면 기업의 물류비 절감과 함께 OSJD 회원국은 물론 대륙철도 주변 국가의 경제 발전에도 큰 보탬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덧붙였다.

16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이번 OSJD 사장단회의에는 중국, 몽골, 베트남 등 22개국 철도기관 대표가 참석해 회원사 간 협력과 교류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기조연설에 앞서 오 사장은 이번 회의에 참석한 따데우쉬 쇼즈다 OSJD 의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와 각국 철도기관 대표와 면담을 통해 한국의 대륙철도 진출 및 철도 사업 추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오 사장은 "한국철도의 미래가 달린 대륙철도 연결을 위해 총 28만㎞의 노선을 운영하는 OSJD 회원국을 대상으로 정회원 가입의 당위성을 설명해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냈다"며 "서울에서 출발한 열차가 유라시아 대륙을 달려 사람과 문화를 잇는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