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경찰 소환된 황창규 KT 회장, 국회의원도 줄줄이 소환?(종합)

박준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17 10:25

수정 2018.04.17 10:25

국회의원 90여명에게 불법 후원금을 건넨 혐의를 받는 황창규 KT 회장이 17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소환됐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황 회장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로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황 회장은 이날 경찰에 출석,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경찰 조사에 충실히 임하겠다”고만 짧게 답했다.

황 회장은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KT가 임직원 명의로 19, 20대 국회의원 90여명에게 회사 자금 4억3000여만원을 불법 후원한 과정에 관여한 혐의다. 앞서 경찰은 황 회장이 불법 후원을 지시한 정황을 입증할 증거를 확보, 황 회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은 KT 임원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되팔아 현금화하는 일명 '상품권 깡'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 국회의원들에게 '쪼개기 후원금'을 낸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자금법에 따라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다. 법인이나 단체와 관련된 돈으로 정치자금을 기부하는 것도 불법이다.

경찰은 황 회장을 상대로 쪼개기 후원 지시 여부와 후원의 목적 등을 집중 추궁하는 한편, 황 회장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후원금을 받은 국회의원들도 불러 조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일부 의원들은 후원금이 회사 자금이라는 사실을 알고 돌려줬으나 일부는 알면서도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연루된 의원이 90여명에 달하면서 이번 사건이 KT의 조직적인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관측된다.
경찰 관계자는 “국회의원이 수사대상인지는 아직 판단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면서도 “KT 법인 자금인지 알고 받았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KT 새 노조는 “KT의 민영화 이후 전통이 되다시피 한 CEO들의 사법기관 출석을 또 다시 접해야 하는 KT 노동자들의 착잡한 심경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이라며 황 회장의 퇴진과 사법처리를 강력히 촉구했다.


KT 새 노조는 “황 회장이 실적이 아닌 로비로 자신의 지위를 굳히려는 태도로 일관하면서 국민기업 KT의 마지막 자존심까지 무너뜨렸다”면서 “이번 경찰 수사 과정에서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황 회장을 비롯한 KT 임원진은 물론이고 KT에서 고액의 후원금을 받은 국회의원들까지 여야를 막론하고 엄중 수사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KT 황창규 회장 경찰 출석/사진=연합뉴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KT 황창규 회장 경찰 출석/사진=연합뉴스

jun@fnnews.com 박준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