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남시민단체, 극단 번작이 대표 '횡령죄' 처벌해야

오성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02 11:22

수정 2018.04.02 11:22

시민주권연합, 번작이 조 대표가 김해시로부터 보조금 받아 혼자 사용 주장
경찰이 압수수색 통해 관련 자료 확보해 놓고도 횡령죄 추가하지 않아  
경남시민주권연합이 #미투운동과 관련 전국 최초로 구속된 극단 번작이 조 대표에 대해 횡령죄를 추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사진=연합뉴스
경남시민주권연합이 #미투운동과 관련 전국 최초로 구속된 극단 번작이 조 대표에 대해 횡령죄를 추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사진=연합뉴스
【김해=오성택 기자】 경남시민주권연합(이하 시민주권연합)은 2일 #미투운동 관련 전국 최초로 구속된 조증윤 극단 번작이 대표에 대해 ‘횡령죄’를 추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민주권연합은 “#미투 관련 폭로문에 일관되게 제기되는 것이 보조금”이라면서 “조 대표가 경남 김해시로부터 수년간 보조금을 받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검찰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조 대표는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위반’ 관련 13가지 혐의만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시민주권연합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공적 자금인 지자체 보조금을 대표 혼자 사용했다는 #미투 증언으로 미뤄볼 때 상당히 신빙성이 높기 때문이다.

시민주권연합은 “경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자료들을 어느 정도 입수해 놓고도 조 대표에게 횡령죄를 추가하지 않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검찰의 진상조사를 통해 하루 빨리 죄목을 추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시민주권연합은 검찰에 “조 대표와 지역 특정 정치인 등 김해지역 정치권과의 밀착관계에 대해서도 진상을 규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시민주권연합은 “조 대표가 10여 년간 정치인 A씨 선거운동에 단원들까지 동원했으며, 수차례에 걸쳐 ‘A씨가 시장에 당선될 경우 자신이 김해문화의전당 대표를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특정 정치인 등 지역 정치인에 대한 처벌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정치권과의 유착관계에 대한 진상은 밝혀져야 피해자는 물론, 극단 관계자들의 명예가 회복이 될 것이라는 게 시민주권연합의 입장이다.

ost@fnnews.com 오성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