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MB 구속에 격양된 한국당..'복수' 암시 발언도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23 16:35

수정 2018.03.23 16:47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 수감에 자유한국당이 크게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당 지도부를 포함한 일부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에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문 정부에 대한 ‘복수’를 암시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23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위치한 서울 동부구치소에 수감됐다.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한국당은 이에 즉각 논평을 내고 “잔인한 정치보복”이라고 날을 세웠다.

장제원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의도적으로 피의사실을 유포해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며 “훗날 역사가 문재인 정권과 그들의 검찰을 어떻게 평가할 지 지켜보겠다”고 경고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 역시 “적폐청산의 미명 아래 벌어진 문재인 정권의 정치보복쇼"라고 맹비난했다. 홍 대표는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직 주군의 복수를 위해 물불 가리지 않고 정치 보복을 하는 것이라고 국민은 볼 것이다"며 "나라를 오직 정파의 야욕 채우기 관점에서 운영하는 문재인 정권의 앞날도 그리 밝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비난을 쏟아냈다.

정진석 한국당 의원은 "역사는 반복된다. 다음은 너희들 차례"라며 직접적인 00를 암시했다. 정 의원은 이어 “문 대통령이 기어코 손에 피를 묻혔다“며 ”이렇게 유능한 검사를 동원해 지금 정권 사람의 뒤를 캔다면 감옥행에서 자유로울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 구속과 관련해 비판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지만, 추가 대책은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 내 한 핵심관계자는 이날 "이 전 대통령 구속은 명백한 정치보복으로 문 정부는 국민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면서도 "대책위원회를 꾸리는 등 추가 대응은 여론을 감안할 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이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해 "당연한 결과"라고 논평하며 한국당과 선긋기에 나섰다.
과거 친이명박계로 불리던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도 대부분 한국당으로 복당한 상황이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부패공화국의 오명을 씻을 수 있도록 (이 전 대통령) 죄상을 낱낱이 밝혀 일벌백계로 엄벌해야 한다"며 "아무리 정치보복을 하려고 해도 전직 대통령이 깨끗하다면 정치보복이 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박 대표는 이어 바른미래당의 이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한 시각이 국민의당 출신, 바른정당 출신으로 다르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당 내 시각은 절대 다를 수 없다"며 "정치보복의 문제는 별도로 엄정히 다루고 이 전 대통령의 죄상은 그것대로 사법처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