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DJ 뒷조사' 국정원 최종흡, 첫 재판서 혐의 부인

이진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2 13:08

수정 2018.03.12 13:08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대북 특수공작비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뒷조사에 쓴 혐의로 기소된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 측이 첫 재판에서 혐의를 부인했다.

최 전 차장의 변호인은 1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김선일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공판준비기일에서 재판부가 "의견서에는 공소사실을 부인한다고 했는데 이것이 기본입장인가"라고 묻자 "그렇다"고 밝혔다.

최 전 차장은 2010년 5월∼2010년 8월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의 지시에 따라 대북공작금 1억6천만원 상당을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 추적, 이른바 '데이비드슨 사업' 명목으로 사용한 혐의로 기소됐다.

최 전 차장의 변호인은 공소사실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은 다음 재판 기일에 자세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최 전 차장과 함께 기소된 김승연 전 대북공작국장의 변호인은 이날 공소사실에 대한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김 전 국장은 '데이비드슨 사업'을 위해 대북공작금 5억여원을 사용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 비리 의혹을 추적하기 위해 8천여만원을 사용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또 원 전 원장에게서 '국내 특급호텔의 스위트룸을 대북공작자금으로 빌리라'는 지시를 받아 공작금 집행계획서를 허위 작성하고, 공작금 28억원을 호텔 전세 보증금으로 지급한 혐의도 받았다.

한편 이들이 추적했던 의혹들은 모두 사실무근으로 밝혀졌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 2일 이 전 청장을 기소하면서 "애초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실체가 없는 풍문 수준에 불과했다"며 "국정원 직무범위에 해당하지 않는데도 정치적 목적 하에 특수활동비가 지속적으로 사용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