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평창 외교전' 남북대화 진전..북핵해결 단초될 북미대화는 아직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5 11:01

수정 2018.02.25 11:01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왼쪽)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왼쪽)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평창동계올림픽이 17일간 열전을 마감하면서 평창외교전 남북대화 진전이란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북핵·미사일 해결의 단초가 될 북미대화로 연결은 못 시켜 아쉬움을 남겼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은 특사자격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초청 친서를 전달했다. 당초 북측의 도발에 대한 우려로 각국 선수단이 참가를 주저했지만 평창올림픽 기간 휴전으로 안전하게 대회를 치를 수 있었다.

하지만 평창올림픽 초반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북미대화가 불발되는 북미관계 진전으로 이어지진 못했다.

■북측 도발 대신 대규모 파견
통일부는 25일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참가 관련 종합 설명자료'를 배포하고 평창동계올림픽의 북측의 참가로 대회 흥행과 평화올림픽으로 개최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북측은 평창올림픽에 500여명에 달하는 대규모 대표단을 파견했다고 했다..

북측 참가자는 △ 고위급 대표단 개·폐회식 30명 △선수단 46명(선수 22명, 임원 등 24명) △예술단 137명 △태권도 시범단 31명(시범단 28명, 임원 3명) △기자단 21명 △응원단 229명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관계자 2명 △북한올림픽위원회(NOC) 관계자 4명 등이다.

평창올림픽은 단절된 남북관계 복원과 한반도 평화정착 토대도 마련됐다.

△남북간 연락채널 복원(1월3일 판문점/9일 서해 軍통신) △남북고위급회담(9일) △남북간 육로·해로·항공로 재개 △예술단·단일팀 등 다방면의 인원 참가 등 남북간 활발한 협력 진행됐다.

하지만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 회복이 되는 과정에 단일팀 문제, 대북제재 예외 잇단 허용 등 논란이 커지기도 했다.

올림픽 출전권이 없던 북측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의 참가로 공정한 기회를 원하는 2030세대 등의 반발을 불러왔다.

또 북측 만경봉-92호 해로 방남 등 대북제재 예외 허용과 천안함 폭침의 배후자로 알려진 김영철의 방남으로 천안함 피해자 유족과 보수권의 격렬한 반발을 불러오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보수단체 등은 25일 김영철이 방남하는 경의선 육로 통일대교 남단에서 시위를 벌이는 등 갈등을 유발했다.

기대했던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김여정 제1부부장의 북미대화는 성사 2시간전에 불발되면서 평창올림픽 이후 한반도 정세에 우려감을 낳고 있다.

평창올림픽 북측 참가에 오랜 공 들여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속적인 남북 단일팀·공동입장 제의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2018년 신년사를 통한 수락으로 성사됐다.

문 대통령 지난해 6월24일 세계태권도선수권 개회식 축사에서 남북 단일팀·공동입장을 제의한 이래 북한 참가를 촉구했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접견(2017년 7월3일), '베를린 구상'(7월6일), 메트로폴리탄 '평창의 밤' 연설(9월21일)과 유엔총회 기조연설(9월22일) 등에서 지속 재강조했다.

이에대해 김정은 위원장은 신년사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진심으로 기원한다며 "대표단 파견을 포함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고 언급하면서 북측 참가는 급물살을 탔다.

이후 우리측의 '고위급 남북당국회담' 제의(1·2)에 다음날 북한이 호응하고 △남북고위급회담(1·9) △북한 예술단 파견을 위한 남북실무접촉(1·15) △남북고위급회담 실무회담(1·17) 등으로 북한 참가 및 세부사항 등에 합의했다.

IOC-남북 합동회의(1·20) 등으로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관련 기본내용도 확정됐다.

특사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고위급 대표단과 2월9일~11일 전용기를 타고 서해 직항로로 인천공항으로 내려왔다.

문 대통령은 김여정과 평창올림픽 개회식 함께 관람(2월9일) △대통령과 오찬(10일) △단일팀 경기 관전(10일) △북한 예술단 서울공연 관람(11일) △국무총리·대통령 비서실장·통일부장관 주최 오·만찬(10~11일) 등 정상급 예우 일정을 진행했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 특사 자격으로 10일 대통령과 오찬시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고 평양에 초청했다.

북한은 25일 평창올림픽 폐회식 참가를 위해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총 8명의 고위급 대표단을 2박3일간 파견했다.

북한 예술단 삼지연관현악단은 2002년 8·15 민족통일대회 이후 16년만의 방남 공연을 했다.

예술단은 2월5일~12일 원산항-묵호항 해로 등으로 방남해 2월8일 강릉아트센터와 11일 서울 국립극장에서 각각 90분씩 공연했다.

태권도 시범단은 2월7일~15일 경의선 육로 등으로 방남해 올림픽 개회식 사전공연(2월9일), 속초 공연(10일 강원진로교육원), 서울 공연(12일 서울시청, 14일 MBC 상암홀) 등 4차례 개별 및 남측선수와 합동공연을 실시했다.

■정부, 특사 답방 등 이어갈 것
정부의 향후 남북관계 추진 방향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시작된 남북대화를 지속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통일부는 "특사 답방, 고위급 및 군사 등 분야별 대화를 이어가며 남북간 시급한 현안을 협의하고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것"이라며 "북한의 대통령 방북 요청은 차분하게 '여건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3월9일 시작되는 동계패럴림픽 북한 참가를 착실하게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겨레말큰사전·만월대 등 민족 동질성 회복사업과 보건의료·산림·종교·체육·문화 분야의 민간·지자체 남북교류 활성화에 나선다.

이산가족·납북자·국군포로·억류자, 북한 취약계층 삶의 질 개선 등 인도적 문제의 실질적 진전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비핵화의 선순환 구도 형성에 주력하고 북미대화 진입을 지원·견인하면서 필요시 주선·중재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