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가상화폐, 화폐 기능 못해 투기적 성격 더해져 과열" 이주열 한은총재 입장 밝혀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8 17:26

수정 2018.01.18 17:26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8일 가상화폐 가격 급등락에 대해 "투기적인 성격이 더해져 과열된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상화폐에 대해 "가상화폐 관련 통계나 정보가 미비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어렵다"고 전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가상화폐에 대한 한은의 입장을 묻는 질문이 쏟아졌다. 최근 가상화폐 관련 투자 열풍이 불면서 가격이 급등락을 반복해 경제.사회적 문제로 번지고 있어서다.

이 총재는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할 경우 미칠 영향에 대해 "기상화폐에 대한 투자를 금지해서 오는 가격 변동의 충격이 금융안정을 저해할 가능성은 현재로는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상화폐 열풍이 소비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가상화폐는) 궁극적으로 블록체인 기술 발달을 가져올 것이고, 그것이 성장에 긍정적이라는 견해가 있다"며 "가처분소득이 개인에서 거래소로 이전이 되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민간소비가 위축되지 않느냐는 상당히 단선적인 근거가 오고 가고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아울러 이날 이 총재는 가상화폐와 관련, 한은 입장도 내놨다. 가상화폐에 대해 그는 "법적 지급수단을 갖지 못하고 화폐로의 기능도 못한다"며 "세계 거의 모든 중앙은행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한은이 중앙은행 차원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은은 지난 9일 '가상통화 및 중앙은행의 디지털화폐(CBDC) 공동연구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한 바 있다.

이 총재는 "디지털 혁신이 더 진전·확산돼서 화폐제도나 결제시스템 전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중앙은행이 디지털화폐를 발행할 가능성 등의 연구를 시작하는 아주 초기단계"라고 전했다.


또 이 총재는 한은의 가상화폐 대응방안에 대해 "현 단계에서는 정부가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불법거래가 없는지 차원에서 규제대책을 한다고 이해하고 있다"며 "한은의 고유역할 내 적정한 범위 내에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