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중견련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 기대와 우려 공존"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18 17:09

수정 2017.10.18 17:09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정부의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과 관련해 기대감과 우려감을 동시에 표명했다.

중견련은 18일 더불어민주당, 정부, 청와대가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시스템 구축을 골자로 하는 '일자리정책 5개년 로드맵에 관련해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시스템 전환을 시작으로 공공, 민간을 아우르는 일자리의 양과 질을 확보하기 위한 세부 추진 과제가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이른바 ‘일자리 정부’의 단기적 성과를 넘어서는 초유의 성장패러다임 전환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논평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 주도의 ‘중견기업 정책혁신 범부처 TF’를 통한 ‘중견기업 정책혁신방안 마련’, 2022년까지 추진될 ‘중견기업 성장디딤돌 강화’ 정책 등은 성장걸림돌 해소 중심의 ‘지원’이 아닌 ‘육성·발전’으로의 중견기업 정책 변화를 감지케 하는 것으로, 일자리 창출의 핵심으로서 중견기업에 대한 합리적 인식 변화가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하지만 최저임금 1만원 달성, 주 52시간 근로 확립 등 일자리 ‘질’ 개선을 위한 일부 원칙과 과제는 오히려 일자리의 ‘양’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회적 논란이 큰 만큼 보다 면밀한 검토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일방적인 결정과 지시가 아닌 각계와의 열린 소통을 통해 '정부의 서슬에 기업이 숨을 죽이고 있다'라는 비합리적 표현이 스스럼없이 지면을 장식하는 우리 사회의 넌센스를 불식하는 데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견련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로드맵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 점검 과정에서 무엇보다 기업 현장의 현실을 면밀히 살펴 정책의 이상과 현실이 괴리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