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서울대 공학컨설팅센터, 3년 만에 기술의뢰 1000건 돌파

▲ 중소기업 임원들과 서울대 공학컨설팅센터 산학협력중점교수가 기술상담을 진행하는 모습
▲ 중소기업 임원들과 서울대 공학컨설팅센터 산학협력중점교수가 기술상담을 진행하는 모습

서울대 공대(학장 차국헌)는 중소 중견기업들이 기술 고민 해결을 위해 서울대 공학컨설팅센터를 찾은 기술의뢰 누적 건수가 올해 9월 기준 1000건을 넘어섰다고 17일 밝혔다.

공학컨설팅센터는 논문 연구와 대기업 위주 산학협력에서 벗어나 산업현장을 위한 기술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자 2014년 3월 설립됐으며 전체 공대 교수321명 중 272명(약 85%)이 연구원으로 참여해 직접적으로 컨설팅을 돕고 있다.

공학컨설팅센터가 올해 9월까지 기업과 체결한 산학협력 연구과제는 총 181건으로 작년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기술 상담도 매년 증가해 지난 3년 간 총 600여건을 진행했다. 무엇보다 의미 있는 사실은 1000여건의 기술의뢰 중 90% 이상이 중소중견기업으로부터 의뢰된 내용이라는 점이다.

서울대 측은 공학컨설팅센터로 중소중견기업이 몰려드는 이유에 대해 “수요자인 중소기업의 기술적인 고민을 체계적으로 진단, 분석해 최적화된 전문가를 매칭해주는 산학기술 매칭 체계를 갖췄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컨설팅과 전문가 매칭은 물론 교육과 사업화에 이르는 전 과정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으로, 이 같은 서비스는 대기업을 비롯해 중소중견기업에게 언제나 열려 있다.

특히 공학컨설팅센터는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춰 AI, IOT, 빅테이터, 로봇 등 고도화된 융복합 연구개발 분야에서 남다른 강점을 지니고 있다. 공학컨설팅센터는 4차 산업을 테마로 한 기술 상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며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공대 교수진을 기술 파트너로 매칭해 왔다. 그 결과 최근 3년간 공학컨설팅센터로 접수된 기술의뢰 건 중 4차 산업 분야에 대한 내용이 대폭 증가했다.

일례로 자동차 업체에 필요한 산업용 로봇 장치를 개발하는 한 회사는 기술 혁신을 위해 서울대 공학컨설팅센터의 문을 두드렸다.
1년에 걸친 산학협력을 통해 이 회사는 미래 자동차 공장에서 필수적 역할을 할 다기능 로봇 팔의 기술 개발을 지원받고 이형부품을 집을 수 있는 유니버설 클램프 설계 핵심기술을 습득했다. 이 과정에서 신규 특허를 냈으며 최근 4억원 규모의 정부지원을 받으며 4차 산업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남경필 공학컨설팅센터장(건설환경공학부 교수)은 “서울대 공대의 기술 자산과 인프라를 중소중견기업에 연결시킴으로써 국내 산업의 기술 역량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 더 많은 중소중견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디딤돌로서 산업계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