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미·일 ‘북핵 전방위 압박’ 北 ‘ARF 외교’ 틀어막았다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07 17:37

수정 2017.08.07 21:57

아세안국가들 北 회담 거부
【 마닐라(필리핀)=박소연 기자】 남북 간 치열한 외교전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됐던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의 승기는 우리가 잡은 모양새다. 한·미·일 외교장관들은 7일(현지시간) 북한이 참여하는 최대 행사인 ARF 본회의가 열리기 세 시간여 전 전격 회동해 전날 통과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평가하며 그 이행에 방점을 두겠다는 대북 압박 메시지를 내놨다.

유엔 안보리 결의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서도 강한 불만으로 거론한 부분이다. 이날 한·미·일 외교장관들은 마닐라 시내 한 호텔에서 강 장관 주재로 오찬을 겸한 회동을 갖고 전날 새벽 통과된 유엔 안보리 결의 2371호를 비롯해 2270, 2321호 등 그동안의 대북제재 결의를 이행하겠다는 데 방점을 찍겠다며 북한을 압박했다.

ARF 초기부터 조여온 한.미.일의 대북 외교전에 북한은 그야말로 거의 고립상태다. 행사 주인 격인 아세안은 리 외무상이 필리핀에 도착하기 직전 한반도 문제에 '엄중한 우려'를 표하는 별도 성명을 발표했고, 태국이 예정했던 양자회담을 취소하는 등 아세안 국가들은 사실상 북한과의 양자회담을 거부했다.
북한이 현재까지 양자회담을 가진 국가는 중국, 파푸아뉴기니, 러시아 단 세 나라뿐이다.
행사 의장국인 필리핀과도 만나 ARF 문구 조율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 같은 분위기는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코너에 몰린 북한은 입장표명 최고수위의 형식인 '정부 성명'을 택해 핵실험 혹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추가 전략도발 의지를 감추지 않았다.
북한은 성명에서 "미국이 우리의 자주권과 생존권, 발전권을 말살하는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끝끝내 조작해낸 이상 우리는 이미 천명한 대로 단호한 정의의 행동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psy@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