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여야, 유엔 대북결의안 '환영'…일부 내용에서는 온도차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06 16:43

수정 2017.08.06 16:43

여야는 6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에 대응해 대북 제재 결의안 2371호를 채택한 것에 대해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다만 세부내용에 있어선 의견차를 보였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그 어떠한 행동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여준 새로운 대북 제재를 환영한다"며 "(북한은) 국제사회가 보내는 단합된 경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대화의 길로 나아가는 것 외에는 설 곳이 없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일치된 비판과 공동대응 의지를 신속하게 보여준 것으로 높이 평가한다”며 “평화와 대화의 길을 외면하고 추가도발과 핵 개발에 골몰해 온 북한의 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보수 야당은 환영과 동시에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강효상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연간 30억달러에 이르는 북한 수출액 중 10억달러 상당을 차단하게 돼 어느 때보다 강력한 대북제재라는 점에서 환영한다"고 밝혔다.

다만 "안보리 결의안 미비점으로 북핵 개발 의지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며 "특히 중국·러시아의 반대로 북한 정권의 생명줄인 원유공급 차단은 (결의안에서)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지금까지 제재에 비해 많이 나아간 고강도 제재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면서도 "북한의 생명줄이라고 하는 원유공급 중단 조치는 삭제됐다"고 꼬집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