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코로나·美中갈등·日보복에 '총수 공백' 우려까지...재계 "삼성 위기 우려된다"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9 14:46

수정 2020.05.29 14:59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및 노동조합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및 노동조합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잇단 소환 조사를 벌이면서 재계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경제 전문가들은 이 부회장이 1차 조사에서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음에도 3일 만에 재소환 하자 '먼지털이식' 수사를 걱정하는 분위기다.

29일 삼성전자와 재계 등에 따르면 지난 26일 이 부회장이 검찰에서 17시간의 소환 조사를 받은 데 이어, 사흘만에 이날 재차 소환되면서 삼성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최근 반도체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사업에 10조원이 넘는 투자를 하는 등 신사업에 집중하는 상황에서 경영 불확실성에 놓일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 부회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 및 삼성물산 합병 등 제기된 의혹에 대해 1차 소환 조사에서 "보고 받거나 지시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수사는 오히려 강화되는 분위기여서 과도한 게 아니냐는 불만도 삼성 안팎에서 터져 나온다.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로 이 부회장뿐 아니라 삼성의 전·현직 경영진들도 검찰청을 수시로 들락 거리면서 향후 신사업 추진에도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최근 1년여 동안 소환조사한 삼성 계열사 전·현직 사장만 11명, 소환한 횟수만 38번에 달해 계열사별로 삼성 내부는 이미 초토화된 분위기다.

학계와 재계에서도 코로나19 확산 사태 속에서 검찰이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 사태뿐 아니라 미국과 중국간 무역갈등 확산, 일본과의 갈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 총수의 공백까지 우려해야하는 초유의 상황에 놓인 부분을 걱정하고 있다.
이경묵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이 부회장이 투자 의사결정을 내릴 법한 사안이 있을 때마다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면서 "대규모 투자건이 지연될 수 있고 이 문제로 인해 거래 대상 기업들까지 삼성과 거래에 조심스러워질 것"이라고 했다. 최준선 성균관대 법과대학 교수도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기소장을 최종 정리하기에 앞서 석연치 않은 부분에 대해 물어보려고 소환한 것 같다"면서도 "국내외 경제가 심각한 데 재계 총수를 반복해 부르는게 (삼성 입장으로선) 때가 알맞지 않다고 느낄 수 있다"고 했다.
재계에선 이날 이 부회장의 소환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서도 "삼성의 위기가 높아질 수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섞인 시각으로 현 상황을 바라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김서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