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청와대서 다짐한 여야 협치, 빈말 아니길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8 17:47

수정 2020.05.28 18:32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가 28일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동석한, 여야 간 소통의 장이었다. 오는 30일 21대 국회 임기 개시를 앞두고 초당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면서다. 코로나19 사태 속에 힘겨운 일상을 보내고 있는 국민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려면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 지도부 간 '협치' 다짐이 빈말로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코로나 국난'은 사상 초유의 사태다. 이 고비를 넘기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는 게 쉬운 일일까. 여야가 진영논리에 따른 소이를 버리고 대동을 추구해야 가능함은 불문가지다.
이날 문 대통령이 코로나 극복과 3차 추경 편성에 대한 국회의 협조를 당부하고 야당도 과도한 재정 확장을 자제하는 것을 전제로 원칙적으로 호응하는 기류였다니 다행스럽다.

그러나 초당적 협력이 일과성으로 그치지 않으려면 협치의 제도화가 요청된다. 그런 맥락에서 4·15 총선에서 압승한 더불어민주당의 독주 기미가 걱정스럽다. 이해찬 대표와 윤호중 사무총장 등 여당 지도부가 21대 국회에서 18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차지하겠다고 공언한 게 그런 조짐이다. 27일 열린 당선자 워크숍에서 공수처 후속법 처리 등을 최우선 과제로 꼽은 데서도 불길한 그림자가 어른댄다. 여당이 177석 의석수만 믿고 공수처를 통해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재조사 등을 밀어붙일 경우 이를 과거사 뒤집기로 받아들이는 야당과 격돌이 불가피할 것이다. 그렇게 해서 협치가 물 건너가면 21대 국회는 바람 잘 날 없을 것이다.

그러면 문재인정부의 성공도 기약할 수 없게 되는 건 뻔하다. 여권이 당선자 워크숍에서 공개된 여론조사 결과를 곱씹어 봐야 할 이유다.
'여당의 180석이 과도하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55%로 절반이 넘지 않았나. 정세균 국무총리 말마따나 "우리가 예뻐서 많은 의석을 준 것이 아니다"란 얘기다. 이를 뒤집어 보면 당리당략보다 '코로나 쓰나미'에 휩쓸린 민생 복구에 전력을 기울이라는 뜻일 게다.
힘을 가진 여권이 먼저 독주 유혹을 뿌리치고 야당에 협치의 손을 내밀기 바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