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수사에 발묶인 이재용 부회장, ‘뉴삼성 전략’ 급제동 걸릴 판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6 17:23

수정 2020.05.26 17:52

경영권 승계 의혹으로 검찰 출두
수사에 발묶인 이재용 부회장, ‘뉴삼성 전략’ 급제동 걸릴 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이 경영권 승계 의혹으로 비화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수사와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삼성이 또다시 사법리스크의 소용돌이에 빠져들고 있다. 재계에서는 미·중 간 신냉전과 코로나19 여파 등의 위기 속에서도 국내외 경영행보의 끈을 놓지 않았던 이 부회장의 '뉴 삼성' 전략에 급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26일 법조계와 재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이복현 부장검사)는 이날 이 부회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두고 불거진 각종 불법 의혹과 관련해 그룹 미래전략실 등과 주고받은 지시·보고 관계를 집중 추궁했다.

일단 검찰은 삼성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비율 산정 과정에서 제일모직 대주주인 이 부회장에게 유리하도록 회계를 조작, 제일모직의 자회사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치를 부풀린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회계조작은 삼성물산의 최대주주인 이 부회장의 그룹 지배력을 높이는 불법 경영권 승계의 수단으로 보고 있다. 이 부회장이 검찰에 소환되면서 1년6개월간 진행된 삼성그룹 수사가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조만간 이 부회장을 비롯해 삼성 수뇌부의 법적 책임과 가담 정도를 따져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그러나 검찰이 수사 개시 1년반 만에야 이 부회장에 대한 직접조사에 나서면서 삼성 경영의 불확실성을 부추긴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최근 1년의 변화는 평상시의 10년의 변화에 필적할 정도"라며 "가뜩이나 대내외적인 악재와 변수가 이어지는 가운데 끝없이 이어지는 검찰 수사와 재판 등으로 삼성은 사실상 정상적인 경영이 어려운 상태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이 부회장이 최근 대국민 사과를 통해 4세경영 포기와 신사업 육성을 통한 미래준비 전념 등 '뉴 삼성'의 기치를 선언했고, 코로나19 여파에도 중국 반도체사업 점검 등을 한 직후라는 점에서 검찰 수사로 글로벌 경영행보가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최준선 성균관대 명예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와 기업은 한배를 탔다'고까지 한 지 얼마 안돼 소환조사를 하는 건 정부와 검찰 간 일종의 '디커플링'(탈동조화) 같다"며 "기업 수사는 신속함이 생명인 만큼 이번 조사를 끝으로 이 부회장이 글로벌 경영에 제동이 걸리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 부회장과 삼성을 별개로 봐야 한다는 시각들이 있는데, 소유 경영 자체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기업에 대한 몰이해가 큰 문제"라고 말했다.

cgapc@fnnews.com 최갑천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