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등교선택권 허용했지만… 여전히 불안한 학부모들 [fn 패트롤]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10 17:02

수정 2020.05.11 12:57

13일부터 등교수업 단계적 시작
일각선 ‘인정점 제도’ 악용 우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각 시도 부교육감들과 신학기 개학준비 추진단 영상회의를 갖고 있다. 뉴시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각 시도 부교육감들과 신학기 개학준비 추진단 영상회의를 갖고 있다. 뉴시스
오는 13일 고3부터 시작되는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의 등교 개학을 놓고 반대 여론이 여전하다. 최근 경기도 용인에서 지역사회 확진자가 나온 데다 올 여름 폭염이 예고되면서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교육부는 지난 7일 사실상의 등교선택권을 허용했지만 학부모 불안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우려를 잠재울 수 있을 지 주목된다.

■등교수업에 학부모 우려 커져

10일 교육부가 최근 마련한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등교수업 방안에 따르면 고등학교 3학년은 진로·진학 준비의 시급성을 고려해 13일부터 등교수업을 시작한다.
이후 20일 고2와 중3, 초등 1~2학년, 유치원이 등교를 시작한다. 27일 고1과 중2, 초등 3~4학년의 등교가 시작되며, 6월 1일 중1과 초등 5~6학년이 등교가 시작된다.

문제는 최근 잠잠했던 지역감염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점이다. 지난 8일 기준 중앙대책본부에서 확인한 코로나19 확진자는 용인 지역에서 확인된 29세 확진자의 접촉자외에 총 14건이다. 향후 추가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학부모들의 반대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등교개학을 미뤄달라는 요구에 8일 기준 11만9265명이 동의를 한 상태다.

인천시 미추홀구에 거주하는 김 모씨(39)는 "등교 수업에 대해 찬성과 반대하는 입장이 상존하고 있다"며 "아이들을 넉달 넘게 집안에서 돌 본 학부모의 고단함도 고려했겠지만 아이들이 학교에서 선생님의 지시에 잘 따를 지도 걱정"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안양시에 거주하는 안 모씨(45)는 "등교수업과 관련해 교육부가 너무 섣부른 판단을 내린 것 같다"며 "아직 코로나19 경계도 낮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학교로 아이들을 보내는 게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등교수업, 방역준비 잘될까

교육부는 지난 7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등교수업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을 확정해 17개 시도교육청과 전국 학교에 안내했다.

교육부는 관련 지침을 개정해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이나 경계 단계일 경우에 한해, 교외체험학습을 신청·승인할 수 있는 사유에 가정학습을 포함하기로 했다. 사실상 학부모들의 등교선택권을 사실상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등교나 시험을 거부하는 등 체험학습 취지와 달리 사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예를 들어 이날 같이 발표된 학교별 학업성적관리규정에 규정된 인정점 제도를 악용하는 사례다.
인정점은 중간고사를 못 볼 경우 기말고사 성적의 70~80% 정도 점수로 중간고사 점수를 인정해 주는 제도다. 지난 학기 중간고사를 잘 본 학생이 일부러 올 1학기 중간고사에 응하지 않고, 가정학습을 통해 점수를 높일 수 있다는 얘기다.


교총 관계자는 "일부 학교에서는 인정점 제도를 악용하는 사례가 있을 수 있다고 걱정한다"며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fnSurvey